3기 신도시 곳곳서 반대…LH 직원 ‘투기’ 파장

3기 신도시 곳곳서 반대…LH 직원 ‘투기’ 파장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3.06 23: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LH 직원들의 투기 후푹풍이 거세다. 3기 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의 83만호 공급 일정도 차질을 빚을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광명시흥지구에서 3기 신도시 지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는 주민들의 원했던 민간 재개발 방식이 아니며, 최근 LH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더해져 불신이 커진 탓이다. 일부 주민들은 신도시 지정 취소를 위한 행정소송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3기 신도시 예정지인 남양주 왕숙지구에서도 마찬가지인 분위기다.

해당 지역 한 주민은 “아직 보상 협의조차 시작 못 했는데, LH 직원의 땅 투기에 주민들의 불신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토지 보상작업을 LH가 담당하는데, 투기 의혹이 불거진 LH를 어떻게 믿느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참여연대는 LH 임직원들이 3기 신도시와 관련한 내부자료를 이용해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한 바 있다.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LH직원 및 가족들은 광명·시흥 지구 내 2만 3028㎡(약 7000평)의 토지를 구입했고, 토지 매입을 위해 약 58억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추정된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이에 논란은 확산되면서 경찰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국토교통부와 LH 직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이같이 투기 의혹 파장이 커지면서, 정부가 목표한 대규모 공급 일정도 난항을 빚을 것이란 시각이 커진다. 공공기관에 대한 불신으로 신도시 시정을 반대하는 움직임 확산되고 있어서다.

정부가 지난 2·4 공급 대책에서 내놓은 공급량은 모두 83만 호다. 이 가운데 신규 택지를 확보해 26만 호를 공급키로 했다. 특히 이번에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나온 광명·시흥 지구에서만 7만 호가 공급된다.

이와 관련 정부는 “철저한 투기 조사를 통해 3기 신도시 조성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