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권한 확대 시대, 전문성 제고 위한 교육훈련 강화

지방의회 권한 확대 시대, 전문성 제고 위한 교육훈련 강화

  • 기자명 김종연
  • 입력 2022.09.28 15: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입법조사처가 발간한 ‘지방의회 의정활동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운영실태 및 개선과제’를 다룬 ‘NARS 입법·정책(행정서비스 실태조사)’보고서. /자료제공=대한민국 국회
[더퍼블릭 = 김종연 기자]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직무대리 이신우)는 28일 ‘지방의회 의정활동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훈련 운영실태 및 개선과제’를 다룬 ‘NARS 입법·정책(행정서비스 실태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지방의회의원과 직원의 의정활동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써 교육훈련 제도의 개편 필요성이 주요 과제로 부각되고,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에 따라 지방의회의 권한이 확대됐다.

특히, 올해부터 지방의회 사무직원에 대한 인사권한이 지방의회 의장에게 부여되었고, 의원을 지원할 정책지원관 제도가 도입되는 등 인사제도가 크게 변경됐다. 하지만, 17개 광역의회의의 지난 2018~2021년까지 직무 관련 교육훈련 실태를 분석한 결과, 광역의원 1인당 연간 1.10회, 직원의 경우 연간 0.58회의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그동안 지방의회 교육훈련과 관련된 한계점은 지방의원과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지 않고 있었다. 또 지방의회 교육훈련의 프로그램이 수요자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등이 있다.

앞으로 지방의회 교육훈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이에 비해 종합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교육기관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온다는 게 보고서의 내용이다.

보고서에는 우선 개선과제로 △지방의회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수립·이행하기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등을 통해 법적 근거를 명확히 마련하고, 지방의회에서는 의원 및 사무직원의 교육훈련 기본계획과 연간 시행계획 등을 수립, △지방의회 교육훈련 대상자인 지방의원과 직원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훈련 방식의 다양화, △지방의회 교육훈련 관련 전문기관의 육성을 제시했다.

또한, 장기과제로는 지방의원과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가칭)지방의정연수원을 신설과 광역별로 지방의정연수기관을 설치하는 방안 등도 제기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종연 기자 jynews1@daum.net

더퍼블릭 / 김종연 jynews1@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