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생명 및 손해보험사 중에서 지난해 민원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농협생명과 메리츠화재로 드러났다.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보유 계약 10만건당 환산 민원 건수가 지난해 33.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의 26.8건에 비해 24.3% 늘어난 것으로 생명보험사 중 증가폭이 가장 컸다.
농협생명을 비롯해 KDB생명(15.7%), KB생명(7.6%), ABL생명(0.6%)이 지난해 환산 민원 건수가 늘어났고, 나머지 업체들은 모두 줄었다.
생명보험사 가운데 민원 건수가 가장 많이 줄어든 회사는 신한생명으로 전년의 27.3건보다 32.6% 감소한 18.4건으로 집계됐다.
삼성생명과 교보생명도 환산 민원 건수가 각각 23.6%와 27%가 줄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 민원 최다 증가'를 기록한 곳은 메리츠화재로 지난해 환산 민원 건수가 29.9건으로 전년의 25.6건에 비해 16.8% 늘었다.
증가폭 기준으로 DB손해보험(10.9%), KB손해보험(5.3%), MG손해보험(0.9%) 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손해보험사 중에 가장 많이 개선된 곳은 한화손해보험(-16.4%)이며 삼성화재(-15.1%), 현대해상(-10.7%)도 10% 넘게 감소했다.
지난해 민원 유형별로 보면 생명보험에서는 보험 모집 관련 민원이 전체의 54.3%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 산정 및 지급(16.5%)이 뒤를 이었다.
손해보험에서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전체의 47.4%를 차지했다.
금감원은 "보험 계약 체결시 상품설명서 및 보험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중요 내용을 확실히 이해한 상태에서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사진제공 = 금감원]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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