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방역조치 과거로 돌리지 않겠다”…의료계“의료체계 과부화 우려”

文,“방역조치 과거로 돌리지 않겠다”…의료계“의료체계 과부화 우려”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1.30 09: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추가병상 확보에 비상이 걸린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방역체계 후속대응을 발표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로 방역조치를 되돌리진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의료계는 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고 있다.

29일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의료 및 방역 후속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새달 13일로 예정된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는 대신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해 코로나19 중환자를 줄이고 병상을 확충할 계획인데, 그 규모는 중환자실과 준증환자실 471개를 포함한 2700여개 병상이다.

다만, 수도권 사적 모임 규모 축소, 식당·카페의 미접종자 인원 축소, 소아·청소년 방역패스 적용 방안이 빠졌다는 점에서 유행을 안정시키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정부는 이런 방역 강화 방안이 민생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추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최종 시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에 이러한 견해가 방역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견해가 잇따른다. 

한 의료업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러한 주장에 “이런 식의 방역으로 확진세를 줄이기 힘들다”며“확진세가 진정되지 않는다면 병상부족과 더불어 의료체계 자체에 과부화가 걸릴 수 도 있다”고 했다.

정부는 추가백신을 가속화 시키기 위해 18~49세도 기본접종 완료 5개월 뒤 추가접종을 받게 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인해 다음달 2일부터 추가접종 사전예약이 가능하고 4일부터 접종이 가능해진다. 잔여백신을 활용한 접종은 2일부터라도 가능하다.
.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