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윤 “질병청, 백신 스와프 계획 없다고 보고”

강기윤 “질병청, 백신 스와프 계획 없다고 보고”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2.30 09: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30일 질병관리청이 코로나 백신 공급이 충분한 다른 해외 국가의 백신을 차용하는 이른바 ‘백신스와프’ 계획이 없다고 보고한 사실을 공개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인 강기윤 의원은 앞서 지난 22일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보건당국의 불확실한 백신 확보와 뒤늦은 공급 조치를 질타하며 “전 국민 접종 규모 이상으로 하루라도 빨리 국민들에게 접종시키기 위해선 백신 공급이 남는 다른 해외 국가들의 백신을 빌려오기 위한 ‘차용 외교’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후 국민의힘은 27일 당 차원에서 코로나 백신을 대량 확보하기 위하여 ‘한미 백신 스와프’를 공식 제안했다.

이에 강기윤 의원은 질병관리청에 ‘해외 타 국가 백신 차용 일정 및 계획’을 공식 요구했고, 질병관리청은 ‘미국, 영국 등 국가의 백신 차용 계획이 없다’는 무책임한 답변을 제출했다는 게 강 의원 측의 지적이다.

한편 강 의원이 질병관리청에 ‘화이자 및 얀센 코로나 백신계약서상 공급시기 항목의 존재 여부와 해당 내용’을 발췌해서 제출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질병관리청은 해당 항목의 존재 여부조차 공개할 수 없다고 답변을 제출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기존에 밝힌 대로 각각 3분기, 2분기 때 백신이 정상 공급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강기윤 의원은 “백신을 추가로 넉넉하게 구입한 나라들과의 외교적 협의를 통한 백신 조기 확보가 절실하다”며 “보건당국은 수동적으로 제조사 말만 믿은 채 백신 도착만 기다릴게 아니라 백신을 발 벗고 적극적으로 구하려는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