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대우조선해양 '알박기 인사' 논란에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조준..."감사원 조사 요청"

인수위, 대우조선해양 '알박기 인사' 논란에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조준..."감사원 조사 요청"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4.01 09: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조선해양 박두선 대표 선임에 대해 '알박기 인사'라고 비판하고 나서면서,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또한 언급했다.

지난 31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임기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 강행에 대한 인수위 입장’이라는 제하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인수위는 "국민 세금 4조1천억 원인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은 KDB 산업은행이 절반이 넘는 지분을 보유한 사실상의 공기업“이라며”회생 방안을 마련하고 독자생존을 하려면 구조조정 등 고통스러운 정상화 작업이 뒤따라야 하고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이 필요한 것이 상식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이유로 은행권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는 산업은행에 유관기관에 대한 현 정부 임기말 인사를 중단하라는 지침을 두 차례나 내려보냈고 인수위는 그 사실을 업무보고 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대표를 선출하는 무리수를 강행했다는 것이 인수위의 설명이다.

아울러 “외형상 민간기업의 이사회 의결이라는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 하지만,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자초한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며”금융위로부터 인사 중단 방침을 전달받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지침을 제대로 통보하지 않은 사유도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에 대한 언급도 이어갔다.

인수위는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 노무현 정부 때 금융위 부위원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산업은행 초대회장으로 4년 넘게 자리를 지켰다”며“정권 이양기에 막대한 혈세가 들어간 부실 공기업에서 이런 비상적 인사가 강행된 것은 합법을 가장한 사익 추구라는 의혹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5년 전 취임하기 전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정권 교체기 인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특히 대통령 동생의 동창으로 지목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단순히 상식과 관행을 벗어난 수준을 넘어서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의 지침을 무시한 직권남용 소지가 다분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수위는 해당 사안이 감사 대상이 되는지 감사원에 요건 검토와 조사를 요청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