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고려대와 스마트 캠퍼스 구축 협력…5G·메타버스·블록체인·IoT 등 기술 적용

SKT, 고려대와 스마트 캠퍼스 구축 협력…5G·메타버스·블록체인·IoT 등 기술 적용

  • 기자명 김수호
  • 입력 2021.07.15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수호 기자] SKT는 고려대학교와 현실·가상세계를 기반으로 연결·융합 중심의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린 협약식에서 SKT와 고려대는 ▲5G 메타버스 기반 캠퍼스 라이프 환경 구축 ▲이니셜 서비스 기반 모바일 통합 신분증 발급 ▲IoT 기반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구축 ▲5G 인프라 구축 및 클라우드 연계 서비스 제공 ▲메시징 서비스 기반 교우회 참여 활성화 등 스마트 캠퍼스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한 것.

SKT는 고려대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캠퍼스 라이프가 비대면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 인프라인 5G·클라우드·인증 환경을 공동 구축하고, AI기반 에너지플랫폼을 통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KT는 고려대에 새로운 소통 트렌드인 메타버스 기반의 캠퍼스를 조성한다.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를 통해 학생들은 영상 수업, 회의를 넘어 각자 개성이 담긴 아바타로 만나 동아리 활동과 팀프로젝트를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SKT는 코로나19로 작년에 시행하지 못했던 ‘고연전’에 메타버스를 첫 적용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KT와 고려대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교과 및 비교과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학생활동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실험·실습 등 비대면으로는 한계가 있는 일부 교과목에도 적용을 검토하며 동아리·국제교류·사회봉사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도 메타버스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SKT는 고려대와 올해 연말 도입을 목표로 블록체인 기반의 이니셜 앱으로 모바일 신분증 통합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현재는 이용 목적에 따라 교우증·도서관 이용증·기숙사증·의료원 환자 진료카드 등의 실물 카드로 나눠져 있는데 앞으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교내 온·오프라인 환경 어디에서나 신원 인증과 서비스 이용을 쉽게 할 수 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모바일 통합 신분증의 발급 신청과 학생회 선거 전자투표를 위한 본인 인증,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에도 이니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SKT는 새로운 혁신의 요람인 연구실이 5G 기반의 초저지연·초고속 환경으로 변화한다고 밝혔다.

5G 클라우드 기반의 연구용 플랫폼과 5G MEC Test Lab을 조성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연구 환경이 만들어진다는 것.

고려대 산학협력단에 ‘IoT 오픈하우스’를 설립해 연구원뿐만 아니라 교우들이 IoT와 관련한 서비스 기획·개발·컨설팅은 물론 실제 창업 단계까지 연계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SKT와 고려대는 ESG 경영을 위해 에너지 분야에서 기존 장비를 고효율 장비로 교체하고 딥러닝 기반 최적 에너지 알고리즘을 적용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해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탄소중립 트렌드에 발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현재는 연결과 융합 중심 혁신이 우리 일상과 사회를 변화시킴으로써 비대면 시대에도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게 될 것”이라며 “블록체인에 기반한 모바일 신분증을 도입하고 캠퍼스 전체를 리빙랩으로 구축해 구성원들의 생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을 통해 대학 교육·연구·행정의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정호 SKT 대표이사는 “SKT가 가진 5G·메타버스·블록체인·IoT 등 핵심 기술 적용을 통해 산업과 기술 혁신의 요람인 캠퍼스에 새로운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SKT]

더퍼블릭 / 김수호 기자 shhaha0116@daum.net 

더퍼블릭 / 김수호 shhaha0116@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