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연, 친환경차 기술 고도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 친환경차 기술 고도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세미나 개최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4.14 09: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태우 기자]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오는 5월 2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친환경차 기술 고도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전기차·수소차 고부가가치 핵심기술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서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도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기존 완성차 산업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반면,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탄소중립 정책의 영향으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자동차·IT 업체들의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신기술 상용화를 위해 기술을 발전시키고 정교하게 다듬는 기술 고도화 작업에 관심이 집중 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친환경차 시장규모는 지난해 1330만대에서 2025년 566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 정부도 친환경차 핵심부품 기술확보를 통한 글로벌 기술강국 도약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전기차·수소차 배터리팩 BMS 설계 기술 및 EMS 연계 방안 ▲전기차 경량화를 위한 고내구성 소재 개발과 적용방안 ▲수소 모빌리티를 위한 수소충전소의 혁신기술 ▲배터리 전주기 활용을 위한 배터리 모듈·팩 구조 최적화와 안전성 확보방안 등의 주제가 논의 될 예정이다.

한편, 연구원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높은 구매가격과 장거리 운행 불가, 충전인프라의 미비 등으로 인하여 그동안 시장 성장이 더디게 진행됐으나 ▲보조금 지원 ▲배터리 성능 향상 ▲부품 고효율화 등의 개선을 통해 이미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전기, 수소차 핵심 선도 기술 확보와 지속가능한 신시장 창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아울러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