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2월 빅데이터 분석....1·2위에 KT·SKT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2월 빅데이터 분석....1·2위에 KT·SKT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2.19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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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최태우 기자]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T ▲2위 SK텔레콤 ▲3위 LG유플러스 순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이날 밝혔다.

연구소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9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66만3024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달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4만942개와 비교하면 5.3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1위 KT 브랜드는 ▲참여지수 898만9890 ▲미디어지수 216만7227 ▲소통지수 513만4428 ▲커뮤니티지수 343만2422 ▲시장지수 380만3292 ▲사회공헌지수 26만9058 ▲CEO지수 98만5357로 브랜드평판지수 2478만167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26만9775와 비교하면 6.50% 상승했다. ​

2위 SK텔레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593만1272 ▲미디어지수 80만8372 ▲소통지수 113만7042 ▲커뮤니티지수 118만1095 ▲시장지수 1116만5510 ▲사회공헌지수 12만3537 ▲CEO지수 63만2995로 브랜드평판지수 2097만982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44만8200과 비교하면 2.60% 상승했다. ​​

3위 LG유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만4415 ▲미디어지수 79만2993 ▲소통지수 158만3440 ▲커뮤니티지수 45만2692 ▲시장지수 303만675 ▲사회공헌지수 9만35 ▲CEO지수 1만7278로 브랜드평판지수 790만15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2만2967과 비교하면 9.39%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21년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KT가 1위를 기록했다. 2021년 2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4만0942개와 비교하면 5.34%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0% 상승 ▲브랜드이슈 2.56% 하락 ▲브랜드소통 9.72% 상승 ▲브랜드확산 18.05% 상승 ▲브랜드시장 4.53% 상승 ▲브랜드공헌 39.58% 하락 ▲CEO평가 22.46% 상승했다”고 덧붙였다. ​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한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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