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정감사] 카카오 모빌리티, 전국 택시기사 92% 사용해 독과점 우려...“자유시장 경쟁력 저해”

[2021 국정감사] 카카오 모빌리티, 전국 택시기사 92% 사용해 독과점 우려...“자유시장 경쟁력 저해”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0.18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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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실 제공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전국의 택시기사 10명 중 9명 이상이 카카오의 택시호출 플랫폼‘카카오T’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플랫폼 중개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4일 국토교통부와 카카오 모빌리티가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실에 제출한‘2021년 현재 택시 호출앱 현황’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현재 전국의 택시기사는 24만 3709명이었으며, 카카오T 가입기사는 22만 6154명(2021년 8월)으로 대략 92.8%의 택시기사가 카카오T에 가입된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T 기사 비율은 주로 수도권에서 높았다. 먼저 택시기사수가 가장 많은 서울의 경우, 7만1425명 중 카카오T 가입자는 7만131명으로 98.2%에 달했고, 경기도는 3만8954명 중 3만8667명 99.3%가, 인천은 1만3485명 중 1만3318명으로 98.8%에 달했다.

반면 전남의 경우 6622명 중 5024명인 75.9%로 가장 적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강원도는 7361명 중 5907명으로 80.2%였다.

아울러 ▲경북(81.9%) ▲전북(82.0%) ▲대구(83.1%) ▲경남(86.0%) 또한 80%대로 집계됐다. 수도권 대비 지방의 카카오T 가입 기사 수가 낮은 것이 특징이었다.

택시 호출앱은 카카오T 외에도 UT, 타다, 마카롱, 그 외 지자체가 만든 공공앱이 있으나, 가입 기사수에서 알 수 있는 바, 카카오T의 지배력이 압도적이라는 평가다. 택시 플랫폼 시장 중‘중개‧호출 플랫폼 분야(Type3)’에서 거의 완전한 독점을 구축한 셈이다.

김상훈 의원은“경제의 활력을 저해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독과점 기업의 등장”이라며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등장했음에도, 국토부는 택시 플랫폼 사업과 관련된 변변한 통계지표 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혁신’의 문구 뒤에 ‘방임’을 조장하면서 자유시장의 경쟁력을 저해하고 있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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