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인사 아냐”‥‘윤곽’ 드러낸 尹 정부 장관 인선, “똑똑하면 친한 사람이라도 기용”

“코드인사 아냐”‥‘윤곽’ 드러낸 尹 정부 장관 인선, “똑똑하면 친한 사람이라도 기용”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4.11 10: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정치인이든 아니든 그 조직 잘 아는 사람이 맡아야”
8개 부처 장관 후보자 60대‥여성 1명, 과반 영남 ‘인사’

[더퍼블릭=김미희 기자]10일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진용이 처음으로 윤곽을 드러냈다. 윤 당선인은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인선 기준으로 ‘실력’과 ‘전문성’을 꼽았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신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인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을 인선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는 이창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를 각각 지명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진행된 8개 부처 장관 인선안 발표 기자회견에 장관 후보자들과 함께 참석해 각 후보자의 이력과 면면, 발탁 이유를 직접 설명했다.


尹, “정치인이든 아니든 그 조직 잘 아는 사람이 맡아야”

이번 인선에서는 윤 당선인이 조직 생활을 경험한 만큼 외부 인사 발탁 보다는 조직을 잘 아는 인물로 인선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주변에 “정치인이든 아니든 그 조직을 잘 아는 사람이 장관을 맡아야 한다”며 “조직을 모르는 사람이 이상적인 생각만 하다간 결국 조직이 정치적으로 휘둘릴 수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인선이 이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윤 당선인과 ‘40년 지기’로 알려진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을 새 정부 첫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지명한 것을 두고 ‘코드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현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도 관련 동문 인사들이 거론되면서 코드인사 지적이 많았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실력과 전문성이 뒷받침되면 ‘친분이 인선에 작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감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전해진다.

11일 동아일보는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윤핵관)을 인용, “당선인이 평소에 ‘친한 사람이라고 일부러 (각종 인선에서) 배제하면 안 된다. (나와) 친하더라도 똑똑하면 쓰는 거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해당 자리에 적임자라고 판단한다면 사적 인연과 관련한 논란도 정면 돌파해야 하겠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은 “재정과 복지 전문가를 차관으로 뒷받침하고 보건의료 전문가를 장관으로 구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중론에 따라 현장 진료와 의료행정의 경륜가를 장관으로 지명한 것”이라고 전했다.


8개 부처 장관 후보자 60대‥여성 1명, 과반 영남 ‘인사’

한편 1차 인선에 포함된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의 평균 연령은 60세다. 60대가 5명, 50대가 3명으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제외한 7명이 60년대생으로 확인된다.

지역별로는 경남과 경북이 각각 2명, 대구 1명 등으로 과반이 영남 출신이다. 서울·충북·제주 출신이 1명씩이고, 호남 인사는 없다. 여성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유일하다.

이에 윤 당선인은 인선 기준에 대해 “저는 선거 운동 과정에서부터 할당이나 안배를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어차피 지명해야 할 공직이 많고 대한민국 인재가 어느 한쪽에 쏠려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지역, 세대, 남녀라든가 균형이 잡힐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