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전대협, 박영선 후보와 현대차 ‘이해충돌 논란’ 주장

신전대협, 박영선 후보와 현대차 ‘이해충돌 논란’ 주장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4.05 09: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박 후보의 배우자가 현대‧기아자동차의 1억 유로 규모 유럽 전기차 업체 투자를 자문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장하는 측은 이를 두고 이해충돌로 규정하고 있다.

5일 대학생단체 신전대협 전국대학생합동조사단(의장 김태일)은 보도자료를 내고, 박영선 후보가 중기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배우자 이원조 변호사가 현대기아자동차의 1억 유로 규모 유럽 전기차 업체 투자를 자문했다며, 이를 이해충돌이라 지적했다.

박 후보자의 배우자가 투자를 자문한 사업체(SARL)는 2015년에 설립됐고, 룩셈부르크에 본점소재지를 두고 있다고 한다.

이원조 변호사가 소속된 로펌 DLA Piper는 “영국에 연구개발 및 생산기지를 두고 있고 2019년 12월 30일 자로 거래가 성사됐다”고 홈페이지에 게시했으며, 현대기아차는 해당 업체의 시리즈 A 투자에서 핵심 주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일 의장은 “박영선 후보는 의원 시절부터 수소차와 전기차를 핵심 정책으로 강조해 왔다”며 “최근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논란에서도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어정쩡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이 변호사와 현대기아차의 관계는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에도 지적된 바 있다.

이종배 의원 등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당시, “2013년 1월 남편 소속 로펌이 서울사무소를 개소한 이후 현대기아차 계열사로부터 수임한 사건이 8건이다. 반면 2013년 이전에는 전부 통틀어 2건 밖에 없었다”며 장관 후보 지명 철회를 주장한 바 있다.

박 후보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공약에는 ‘2040년 전기차수소차로 전면전환’이 포함돼 있다. 또한 장관 시절 수소경제 관련 산업 육성법이 통과됐으며, 국회의원 시절에도 국회 수소경제포럼을 주도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 또한 지난해 전세계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점유율의 69%를 차지하는 등 수소차 사업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김태일 의장은 “정책결정권을 쥔 장관‧의원에게 기업이 어떤 형태로든 로비하는 것은 부정청탁”이라며, “장관은 해당 정책을 추진하고, 기업은 그 장관의 배우자에게 수차례 거액의 사건을 맡기는 행위는 차명 거래와 다를 바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변호사가 관련 부처 장관의 배우자라는 사실을 몰랐을 리 없고, 정치와 법이 업인 부부가 이를 몰랐을 리 없다. 법률 서비스를 위한 대체자원 또한 충분했을 것”이라며 “이 변호사는 해당 사건을 수임하면 안 됐다”고 했다.

한편, 국회에서는 지난 주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 후속 대책으로 내세운 이해충돌방지법 통과가 불발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부동산 이해충돌 논란을 빚은 광양시장을 제명하기도 했다.

박 후보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그린벨트 해제 논란에 대해 ‘100% 이해충돌’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태일 의장은 이러한 상황들을 지적하며 “박 후보 본인의 이해충돌 논란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