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서 먼저 요청했다더니, 김칫국 들이킨 문재인…백악관 “바이든, 文 만날 계획 없어”

美에서 먼저 요청했다더니, 김칫국 들이킨 문재인…백악관 “바이든, 文 만날 계획 없어”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5.19 09: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서 발언을 마친 뒤 자리에 앉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오는 20일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 방문이 예정된 가운데, 미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만남 가능성을 일축했다.

앞서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등 야권은 바이든 대통령 측에서 먼저 문 전 대통령을 만나자고 요청해 왔다며 두 사람의 만남을 기정사실화 했으나, 백악관은 이를 공식적으로 일축한 것이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지난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번에 바이든 대통령처럼 (문재인)대통령을 만나고 싶다고 하면 여건과 상황이 허락되면 가서 만나실 수도 있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에 (만나자고)요청이 왔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8일 문재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5월)방한하면 문 대통령을 만날 것”이라고 했다.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만날 것이란 관측은 최근까지도 이어졌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18일 YTN라디오 ‘이재윤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은)우정과 화답, 한반도 정세 대북관계 등에 따른 문 전 대통령의 역할 등이 아닌가 싶다”며 “우정은 바이든 대통령이 높아진 대한민국의 국격 만큼 문 전 대통령 위상도 대단했다는 걸 잘 알기에 우정을 조금 돈독하게, 서로를 존경하고 존중하는 과정이고, 화답은 문 전 대통령 방미에 바이든이 답방을 추진하다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어려워진 것에 대한 화답”이라고 주장했다.

최 전 수석은 또 “문 전 대통령에 대해 새 정권이 정치적으로 보복을 하거나 이런 것에 대한 하나의 (안전)장치라는 해석도 있다”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을 ‘대북 특사’ 카드로 활용하기 위해 바이든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을 만나는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지난 1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그 바쁜 사람이 와서 여기까지 와서 문 전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그냥 옛날에 한두 번 만난 적 있는, 그 우정으로 만나는 건 아니다. 정치인은 그렇게 안 움직인다”라며 “(문 전 대통령이) 쓸모가 있으니까 만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북한)김정은과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둘 있는데, (전 미국 대통령인)트럼프하고 문재인”이라며 “그런데 트럼프를 특사로 보낼 수는 없으니 문 전 대통령을 특사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야권 인사들의 이 같은 해석과 바람은 김칫국부터 들이킨 모양새가 돼버리고 말았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 간 만남 여부에 대한 질문에 “현재로선 그럴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문 전 대통령의 대북 특사 파견 여부와 관련해선 “그런 내용에 관한 논의를 잘 알지 못한다”라고 일축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한국‧일본 순방은 매우 중요한 순간에 이뤄지는 첫 인도태평양 방문”이라며 “한일과 안보동맹을 강화하고 경제적 파트너십을 심화할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미국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재계 지도자들과도 만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 방한 기간 중 북한이 미사일 발사 또는 핵실험에 나설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는 “우리는 어떤 북한의 도발에도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