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방한, 하반기로 연기?…文 정부, 中 입국금지도 않고 기다렸는데

시진핑 방한, 하반기로 연기?…文 정부, 中 입국금지도 않고 기다렸는데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4.07 09: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문재인 정부가 올 상반기 내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키려 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이 지속되면서 하반기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일보는 7일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와 같이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하반기 이후로 연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정부 소식통은 “6월 내 시 주석의 단독 방한을 추진했지만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현실적으로 시 주석의 방한이 늦춰질 수밖에 없다는 내부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로선 여전히 공식적으로는 ‘시 주석 방한 계획에 변경은 없다’는 입장을 취하겠지만 한·중 실무진 간에는 코로나 상황을 봐가며 방한 시점을 조정하자는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덧붙였다.

당초 3월 초에 열릴 예정이었던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兩會)가 코로나19 사태로 개최 날짜가 연기된 것도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을 어렵게 했다는 관측이다.

통상 2주 정도 이어지는 양회는 이달 중·하순 또는 다음 달에 개최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 주석의 상반기 방한은 사실상 무리라는 것이다.

아울러 국내 반중(反中) 정서가 확산된 점도 시 주석 방한 연기에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시 주석 방한을 성사시키기 위해 공들여 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에선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중국발 외국인 및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권고했지만 정부는 이를 무시했고, 나아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월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코로나19 사태 확산의)가장 큰 원인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다”며 “애초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한국인이라는 뜻”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이 같은 대응을 두고 당시 야당에선 “문재인 정부는 총선 전 시 주석 방한을 성사시켜 그 바람으로 총선을 이기려 계획하고 있었다”면서 “자신의 정치적 계략 때문에 국민들의 안전은 아예 뒷전”이라고 비난했다.

결국 문재인 정부가 의료계의 권고를 무시하고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탓에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는 대거 증가한데 이어 중국 정부는 한국 여행객들을 예고도 없이 강제 격리하거나 일부 중국인들은 한국 교민들 집에 못질을 하는 등 어처구니없는 사례를 초래하면서 국내 반중 정서가 확산됐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의 방한이 큰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고 판단한 나머지 방한을 연기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다.

한편, 청와대는 시 주석 방한이 하반기로 연기됐다는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해 “(해당 보도는) 사실을 크게 왜곡한 것으로 유감스럽다”면서 “올해 중 조기 방한을 추진하는 문제에 대해 한중 양국 정부의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양측은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면서 구체적 방한 시기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방한 시기에 대해 ‘상반기→올해 조기 방한’으로 청와대 워딩이 바뀌면서 시 주석 방한이 하반기로 연기될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순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