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선인 “검수완박 합의, 국민 대다수 우려…정치권, 고민 말고 중지(衆志) 모아달라”

尹 당선인 “검수완박 합의, 국민 대다수 우려…정치권, 고민 말고 중지(衆志) 모아달라”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4.25 10: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2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반송큰시장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여야가 합의한 ‘검수완박 (검찰수사권 완전박탈)’ 중재안에 대해 “정치권 전체가 헌법 가치의 수호와 국민의 삶을 지키는 방안을 고민하고 중지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그간 검수완박에 대한 언급을 아껴왔던 윤 당선인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25일 브리핑에서 ‘여야가 합의한 검수완박 중재인에 대한 당선인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당선인이 정파적 입장에서 국민께 입장을 말씀드릴 순 없다”면서도, 이 같은 윤 당선인의 당부를 소개했다.

배 대변인은 ‘중재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국회의 논의 사항에 대해 일단 당선인 입장에서 지켜보고 있다”며 “민주당 또한 국민 대다수가 우려를 갖는 것을 잘 알고 있으리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중재안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삼가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 배 대변인은 전날에도 “당선인은 일련의 과정을 국민이 우려하는 모습과 함께 잘 듣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그간 윤 당선인이 ‘검수완박’에 대해 언급을 삼가던 것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지난 19일 인수위는 종로구 통의동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검수완박’에 대한 윤 당선인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당선인께서 밝히신 입장은 없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당선인 신분으로써 국회에서 하는 일을 관여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여기신다. 그것이 국회를 존중하는 일이라고 여기시는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여‧야가 검수완박 중재안을 합의한 22일에도 윤 당선인은 이에 대한 언급을 삼갔다. 당시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검수완박과 관련해 윤 당선인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 저희가 윤 당선인의 말씀을 별도로 듣지 못했다”며, 사실상 검수완박에 대한 언급에 거리를 두는 모양새를 나타냈다.

하지만, 현재 국민의힘 안팎에서 중재안 수용을 놓고 여러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어, 이를 중재하고자 당선인이 입장을 밝힌 것으로 관측된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