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국정감사] 넥슨·엔씨·넷마블, 자율규제 강화에도 이용자 불신 여전...“확률형 아이템 공개 법 개정 필요”

[2021국정감사] 넥슨·엔씨·넷마블, 자율규제 강화에도 이용자 불신 여전...“확률형 아이템 공개 법 개정 필요”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0.06 10: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게임업계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도화해 업체의 이행담보와 이용자 신뢰를 높여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박정 의원은 지난 1일 국정감사 한국게임산업협회 대상 질의에서 확률형 아이템 공개를 제도화하는 법 개정안에 대한 긍정적 검토 등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협회가 청소년 이용 가능 게임물에 대한 확률형 아이템 확률 등급 공개 자율규제를 마련하고 시행한 지 6년여가 지났지만, 올해 초 확률조작, 이중확률 시스템(일명 컴플리트 가챠) 도입 사실 등이 드러나면서 많은 사회적 논란이 있었고, 논란 후 부랴부랴 자율규제를 강화했다”고 지적했다.

먼저 NC는 게임을 계속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을 유료가 아닌 아이템 교환 방식으로 조치한다고 했다.

아울러 넥슨은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인 넥슨 나우를 통해 공개한 확률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실측값을 공개하기로 했다.

또 넷마블은 확률을 사람이 일일이 입력하는게 아니라 시스템이 자동으로 게임서버에 입력된 수치를 직접 호출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실제 이용자들은 여전히 게임사의 확률 아이템에 대해 믿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의원은 강신철 회장에게 “업체에 대한 모니터링과 별도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협회 차원의 민원 창구가 필요하고, 자율규제 미준수 정보에 실제 콘텐츠, 프로모션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게임등급을 표시할 때, 확률형 아이템이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미리 표시해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부터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여러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것은 이용자들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인데, 현재 협회가 할 수 있는 모니터링을 통한 미준수 업체 공표뿐”이라면서 “6년 동안 잘 지켜지지 못했기에 신뢰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 제도를 통해야만 신뢰가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이 우리 게임업계의 주요 비즈니스모델인데,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는 점등을 감안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해외 사례에 대한 조사 연구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