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지지하던 2030 ‘표심’ 흔들린다

尹 지지하던 2030 ‘표심’ 흔들린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5.06 11: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세대포위론 전략 흔들리나
거듭 이어지는 ‘아빠찬스’ 논란
임기 시작도 전 공약 줄줄이 유예 혹은 재검토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윤석열 당선인의 2030 남성 지지층이 흔들리고 있다. 앞서 윤 대통령 당선인의 경우 지난 선거 당시 이준석 당대표와 함께 소위 ‘세대포위론’을 꺼내들었다.

60대 이상의 지지층을 등에 업은 윤 대통령 당선인의 겨우 2030 남성세대들의 지지를 압도적으로 받았는데 오는 10일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이들을 사로잡았던 공약들이 일부 후퇴하면서 우려가 커지는 것이다.

이러한 기류는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난다. 특히 10일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현재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이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6일 나오기도 했다. 잘못 하고 있는 응답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3∼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상대로 윤 당선인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41%였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윤 당선인의 현재 직무에 대한 긍정 평가는 한국갤럽이 조사를 시작한 지난 4월 2주차 이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당선인이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평가도 48%로 조사가 시작된 이후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30 세대포위론 전략 흔들리나

윤 당선인의 직무를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들은 그 이유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32%), △인사(15%) △공약 실천 미흡(10%) 등이 꼽혔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무선(90%)·유선(10%)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1.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앞서 이달 이달 2~4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사가 함께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30대 응답자 사이에서 “윤 당선인이 국정수행을 잘못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은 52%에 달했다. “잘할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41%)보다 11%포인트 높았다. 20대에서는 긍정적 전망(47%)과 부정적 전망(48%)이 비등해 대선 전보다 기대가 꺼진 것으로 나타났다.

윤 당선인은 60대 이상 장년층 지지세에 2030 표심을 더하는 ‘세대포위론’ 전략을 구성했다. 실제로 지상파 3사의 대선 출구조사를 기준으로 윤 당선인은 20대에서 45.5%, 30대에선 48.1%를 득표했다.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2030세대 득표율이 30%대 초반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높은 득표율이다.
 


거듭 이어지는 ‘아빠찬스’ 논란

이에 대해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또한 이에 대해 소통 부족을 나타나기도 했다. 지난 3일 한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오랫동안 숱하게 연구했겠지만, 좀 더 시간을 갖고 이를 국민에게 설명하고 소통하는 부분이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라고 말했다.

현재 인사청문회가 진행중인 가운데 드러나는 내각 윤곽도 논란의 목소리가 크다. 줄줄이 아빠찬스 의혹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는 윤 대통령 당선인의 줄곧 언급해온 공정과 상식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여성가족부 폐지, 사병월급 200만원 등 새 정부 출범도 전에 공약들이 줄줄이 유예 혹은 재검토 되는 상황이다. 임기 말도 아닌 임기 시작도 전에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이 후퇴하는 것에 대해 실망감이 큰 것으로 보인다.

권선동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여가부 폐지와 병사 월급 200만 원 인상 공약을 추진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내기는 했지만 의혹이 다 해소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난 2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직접 겪으면서 윤 대통령 당선인에게 표를 몰아준 자영업자들 또한 최근 인수위의 ‘차등지급’을 두고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등 핵심 기반 이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