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글로벌 교통약자 위한카 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 실시...이동편의 증진

현대차·기아, 글로벌 교통약자 위한카 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 실시...이동편의 증진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8.18 10: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1) EnableLA 교통약자편의 개조차_(좌)기아 텔루라이드 (우)현대 팰리세이드

[더퍼블릭 = 임준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글로벌 교통약자들을 위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는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WAV(Wheelchair-Accessible Vehicle) 카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인 ‘EnableLA(인에이블엘에이)’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시작하며 서비스명인 EnableLA는 ‘가능하게 하다’ 라는 뜻의 Enable과 첫 실증지역인 LA로부터 따왔다고 전했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가 전용 모바일 앱 혹은 전화를 통해 차량이용을 신청하면 교통약자 지원교육을 받은 전문 드라이버가 전용 차량을 운행해 직접 방문,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켜준다고 안내했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교통약자 이동 모빌리티 플랫폼인 ButterFLi(버터플라이)사 및 플릿 오퍼레이터인 SMS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이번 사업을 운영한다고 소개했다.

현대차·기아는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차량을 제공하고, ButterFLi사는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SMS사는 서비스를 위한 드라이버 고용과 차량운영을 맡는다고 전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현대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를 교통약자 편의에 맞춰 개조해 투입했다고 소개했다.

미국 장애인차별금지법(ADA, American with disability ACT)을 준수해 실내 공간의 높이를 키우고 및 안전장치 등을 추가했으며 차량 후방에 플로어와 경사로를 설치해 서비스 이용자가 휠체어 탑승 상태로 안전하게 차량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실내에는 UV-free 항균 라이트(무자외선 항균 실내등)를 장착하고 일회용 마스크, 손 세정제 및 소독용 티슈 등을 비치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안내했다.

현대차·기아는 EnableLA 실증사업의 연구결과에 따른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가이드라인과 운영 경험을 내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을 통해 전세계에 공유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세계경제포럼은 포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활용해 교통소외 지역주민, 여성, 노인, 저소득 층 등 교통약자의 사회 경제적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IQ프로젝트(The Inclusivity Quotient)를 실시하고 있다고 안내했다.

EnableLA 실증사업은 현대차·기아에서 진행중인 '유니버설 모빌리티(Universal Mobility)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첫번째 실증사업이다라고 소개했다.

현대차는 2020년 CES에서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며 역동적(Vitalize)이고 자아실현적(Enable)이며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중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핵심 가치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가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현대차·기아는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장애인과 노약자 등을 포함한 사회ㆍ경제적 약자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는 EnableLA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교통약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개선점을 찾아 ‘유니버설 모빌리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특히, 완성차 업체로서 기여할 수 있는 차량 및 차량 내 기술 측면의 개선점을 도출해 향후 출시할 차량과 서비스에 적용하며 다양한 교통약자를 포용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지영조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 형편이 더욱 어려워졌을 것이라 예상된다"며 “이번 EnableLA 실증사업은 향후 현대차그룹이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는 ‘인간 중심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