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부실시공이 원인?'…서울시-한신공영, 성산대교 바닥 균열 논란에 ‘시끌’

[추적]'부실시공이 원인?'…서울시-한신공영, 성산대교 바닥 균열 논란에 ‘시끌’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4.01 10: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성산대교가 건설된 지 40년이 넘어 노후화 된 가운데 보강공사가 진행됐지만, 보강공사가 끝난 구간에서 균열이 발생해 부실시공에 대한 논란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 공사는 서울시가 발주하고 한신공영이 시공을 맡았다. 서울시는 균열 원인은 시공 과정에서 실수가 있던 것으로 보고 있으며, 문제가 확인되면 시공사에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다만 서울시도 공사를 발주하고 주관한 주체라는 점에서 감독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도 한신공영 최용선 회장과 서울시 이정화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을 경찰청에 고발한 상태다.

한신공영 측은 시공 당시 진행한 콘크리트 공법에 부실 우려가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현장소장 등에게 시공을 강요했고 서울시 담당 부서도 관리감독을 게을리했다는게 민생대책위의 주장이다.

<더퍼블릭>은 서울시와 한신공영이 중심이 된 성단대교 바닥 균열 논란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보강공사 1년만에 무더기 균열…서울시 “시공사에 책임 물을 것” 


▲ 성산대교 남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31일 서울시에 따르면, 보강공사를 마친 지 1년 채 되지 않은 서울 성산대교 남단 접속교 부분에서 무더기로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균열이 발생한 곳은 남단 접속교 부분으로 폭 9m 바닥판 3곳인데, 이 바닥 판은 차가 다니는 아스팔트 아래를 떠받치는 역할을 한다.

성산대교는 1980년 준공됐으며, 내부순환도로와 서부간선도로를 잇는 연장 1455m, 폭 27m 규모의 다리다. 하루 교통량이 16만 대 이상으로, 한강 다리 중 한남대교(20만 대 이상) 다음으로 교통량이 많다.

서울시는 노후화된 이 다리의 성능을 개선 하기 위해 보강공사를 발주했고, 중견건설사 한신공영이 이 공사를 수주했다. 공사는 2018년부터 2021년 3월까지 진행됐으며, 공사를 통해 성산대교 남단 바닥 판이 교체됐다.

그러나 공사가 끝난 지 1년이 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균열이 발견되면서, 비판 여론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균열이 생긴 바닥판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으로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에서 제조한 콘크리트 바닥판을 가져와 설치한 것이다.

이 공법은 현장에서 직접 콘크리트를 부어 양생·시공하는 것보다 비용은 더 들지만 품질이 고르고 공사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는 공사 기간을 줄이기 위해 해당 공법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기존 철골 구조물이 정확히 수평을 이루지 못한 데에서 발생했다. 과거 시공 기술로 지어진 구조물이 수평이 아니어서, 그 위에 콘크리트를 설치하다 보니 틈이 생겼고 이 때문에 균열이 생긴 것이라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또한 3월22일자 YTN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에 대한 피로도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피로도 시험이란 기구로 콘트리트에 충격을 가해 교량 파손 가능성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사전 진단으로 꼽힌다.

국토부 규정에도 성산대교 같은 대형 교량이나 주요 도로 공사 때는 바닥 판에 2백만 회가량 진동을 가하는 피로도 시험을 반드시 해야한다고 명시돼 있다.

다만 이와 관련 서울시는 보도자료를 내고 “콘크리트 설계와 시공 기준상 콘크리트 바닥 판의 경우 피로도 시험 대상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바닥판의 안정성에는 이상이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현재까지 모니터링 결과 더 이상의 균열 진행은 없다”며 “정밀안전진단 및 전문가 기술심의 결과 교량구조 안전성은 이상없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말했다.

균열의 원인에 대해선 시공 과정에서의 실수라고 지목했다. 서울시 측은 “국토안전연구원에서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시공 초기에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며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그러면서 "시공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문제가 확인되면 시공사에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 성산대교 균열 현장 방문...“TF구성해 보강공사할 것”


▲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서울 성산대교를 방문해 바닥 판에 균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에 지난 24일 오세훈 서울시장도 성산대교 남단 현장을 방문해 감사위원회(감사위)를 통해 시공 과정을 엄격히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교량 하부를 직접 점검한 뒤 “시민들이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생겨 시장으로서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지금은 변형이 안정화된 것으로 판단한다’는 설명에도 “그런 식으로 결론을 내리면 한마디로 변명하는 것으로 밖에 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비슷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서울시 감사위원회를 통해 자체 조사하고, 그 외에도 건축, 토목, 교량 건설, 구조 안전성 등 외부 전문가들로 TF팀을 꾸려 현장을 점검한 뒤 보강공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성산대교는 한남대교 다음으로 통행량이 많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 교량이기 때문에 안전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면서 “제3의 TF에서 엄격하고 엄정하게 조사한 뒤 그 의견을 반영해 보강공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공사-발주처 양측 책임 불가피...시민단체, 최용선 한신공영 회장 등 고발

결국 균열의 원인은 시공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기조가 커지면서 시공사인 한신공영의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다.

다만 이와 관련 한신공영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균열원인이) 시공사의 실수라는 건 서울시의 주장”이라며 “3월 25일부터 4월 8일부터 감사기간이라 다음주에 감사 결과가 나오면 그 내용에 따라서 보강공사 등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신공영은 시공능력평가 20위에 자리할 정도로, 풍부한 시공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 건설사다, 그러나 지난해 자체사업 준공 물량이 전년 대비 크게 줄어들면서 외형과 수익성이 대폭 급감한 상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신공영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조3029억원, 영업이익 35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16.3%, 영업이익은 70.5% 감소한 것이다

이에 올해 수익 개선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한신공영으로선, 이번 성산대교 시공 논란은 어깨에 짐이 또 얹어진 셈이다.

특히 올해는 정부 차원에서 안전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2022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 건설안전부문에서 내년 건설현장 사망자를 올해 대비 20% 감축하는 걸 목표로 내세운 바 있다. 지난해 1~11월 건설현장 사망자가 총 401명에 달했는데 올해는 300명대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다만 시공사 뿐 아니라 공사를 발주하고 주관한 주체인 서울시도 비판을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 나온다. 발주처는 시공사 관리 감독, 현장관리 감독 등의 역할을 해야하는 데 이 의무를 소홀히 해 균열 사태를 초래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도 책임자들을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3월 24일자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도 최근 한신공영 최용선 회장과 서울시 이정화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을 경찰청에 고발했다.

민생대책위는 최 회장에 대해선 부실시공에 대한 건축법 위반과 현장소장 등에게 설계를 위반한 시공을 하도록 강요한 강요죄 혐의, 이 본부장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직무유기 등의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민생대책위는 “콘크리트 바닥판을 현장에서 설치하는 공법이 부실 우려가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한신공영 측은 현장소장 등에게 시공을 강요했다”고 지적했다.

또,“공사가 끝난 지 1년도 안 돼 균열이 생긴 현상은 서울시 담당 부서가 관리감독을 게을리했기 때문”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성수대교 사고를 망각하면서 실적과 사익에 눈이 멀어 국민의 안전을 등한시하는 행위는 국민 불안감 조성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범죄사실이 밝혀지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엄벌에 처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국민권익위원회도 성산대교 부실시공 의혹과 관련한 공익 신고를 접수, 공사 관계자들과 서울시를 상대로 조만간 조사에 들어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