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집값은?…“거래절벽 속 강보합‧관망

추석 이후 집값은?…“거래절벽 속 강보합‧관망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0.10.04 10: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정부의 잇따른 고강도 부동산 대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불구하고 서울 아파트값의 강보합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추석 연휴 이후에도 집값 거래절벽 속에 강보합‧관망세가 강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단 당장의 매수세는 정부의 강력 대책으로 위축돼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급매가 쏟아지면서 가격이 내리고 있는 것도 아니다. 전문가들은 다주택자와 법인 등의 눈치 보기가 계속되면서 거래절벽이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서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연휴 이후에도 전반적인 거래 위축 속에 규제가 덜한 중소형‧중저가 주택은 강보합세를, 초고가‧재건축 아파트는 보합세를 띨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조주현 건국대 부동산학과 명예교수도 “추석을 지나 연말까지 거래는 둔화하고 보합 내지 국지적 하락세를 보이는 것이 나올 것”이라며 “정부가 수요를 억제하고 있어 이런 조건을 모두 무릎쓰고 거래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이면 자연스럽게 주택 거래가 줄고 가격 상승세는 둔화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매도자들이 일단 버티기에 나설 가능성이 커 당장 가격이 크게 하락하거나 과거 수준으로 회귀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내년 6월 재산세 부과를 앞두고 다주택자들이 얼마나 매물을 내놓을지 주시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규정 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은 “서울 강남권 아파트의 경우 강보합에서 횡보 중이지만 시간이 갈수록 다주택자의 매도 고민도 커질 것”이라며 “내년 5월까지 시간이 있지만, 별다른 이슈가 없으면 일시적인 매물 출시나 가격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지금 상황이 매물이 쌓이고 안 팔려서 가격이 내려가는 패턴이 아니라 여전히 중저가 아파트에 대한 무주택자의 수요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 조정이 돼도 소폭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재건축 사업의 향방 역시도 주택시장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서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부장은 “관망세가 강해도 대세 하락으로 보긴 어렵다”면서 “청약 가점이 낮은 30개나 전셋값 급등에 지친 일부 수요가 매매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인만 김인만부동산연구소장은 “지금은 투자자가 아니라 실수요자들이 가격을 지탱하고 있다. 실수요자들이 좋은 입지에 있는 ‘똘똘한 한 채’를 가려서 사고 있다. 일부 지역의 강세와 전반적인 혼조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취득세율이 최고 12%까지 너무 올라 부담스럽다는 말들이 현장에서 많이 나오는 만큼, 내년 상반기 시장 상황을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