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법 앞두고 발전공기업 긴장…새해 ‘안전 최우선 경영’ 다짐

중대재해법 앞두고 발전공기업 긴장…새해 ‘안전 최우선 경영’ 다짐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1.05 10: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중대재해처벌법이 오는 2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발전업계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중대재해법은 공사 현장에서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사업주에 대한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법안이다.

이는 산업현장에서 후진국 수준의 안전사고가 반복되고 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 추진 됐다.

특히 해당법안은 2018년 발전소에서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숨진 하청업체 노동자 故 김용균 씨 사건이 공론화가 되면서, 국회를 통과하게 됐다. 국회를 통과한 중대재해법은 이달 27일 본격 발효될 예정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발전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발전공기업은 국가에서 제정되는 법안을 정면돌파해야하는 부담이 민간기업보다도 더 크다. 이에 새해부터 안전 관리에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모양새디.

한국전력은 새해와 동시에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개편의 주요 골자는 현장중심 안전관리 체계를 재정립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안전보건처’를 사업총괄 부사장 직속으로 변경했다. 앞으로 인력, 조직, 예산, 제도와 운영 등 전방위에 걸쳐 빈틈없는 사고예방체계를 확보할 하겠다는 일환이다.


또 전력설비 및 정책부문 담당 상임이사가 참여하는 ‘전사안전관리위원회(가칭)’를 신설해 안전 정책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책임경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전력의 자회사들도 안전 관련 대응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신년사를 통해 안전관리업무를 최우선 경영가치로 내세웠다. 올 한 해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도록 안전 조직, 인력, 예산, 규정, 기술 등 모든 부분에서 빈틈없이 점검하고 준비해야 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밖에 서부발전은 분기별로 안전협의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태안발전본부에 공공기관 최초로 방문자 안전교육센터를 열기도 했다.

남동발전은 지난 10월 조직개편을 통해 안전보건처를 1직급 직제로 상향, 안전총괄실을 새로 여는 등 안전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한 안전경영자문위원회를 발족했고 전체 6개 사업소를 방문해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및 필수 안전규칙 등을 위한 설명회도 진행했다.

이외 동서발전, 중부발전도 안전경영을 올해 최우선 경영방침으로 설정하고 안전관리 시스템 마련에 힘쓰기로 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