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상폐‧유의종목 지정‥‘리스트’ 요청한 금융당국 ‘관리’ 시작되나

코인 상폐‧유의종목 지정‥‘리스트’ 요청한 금융당국 ‘관리’ 시작되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6.15 11: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주 가상화폐(코인) 거래소 업비트에서 무려 30개 가까운 가상화폐, 코인을 투자 위험이 큰 상장폐지 및 유의종목으로 지정하면서 금융당국이 관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업비트는 11일 오후 5시 30분 고객센터 공지를 통해 “△마로(MARO) △페이코인(PCI) △옵져버(OBSR) △솔브케어(SOLVE) △퀴즈톡(QTCON)의 원화 마켓(시장) 페어 제거를 안내해 드린다”고 공지했다.

아울러 같은 시각 25가지 코인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대상 코인은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이그니스(IGNIS) △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 △트웰브쉽스(TSHP) △람다(LAMB) △엔도르(EDR) △픽셀(PXL) △피카(PICA) △레드코인(RDD) △링엑스(RINGX) △바이트토큰(VITE) △아이텀(ITAM) △시스코인(SYS) △베이직(BASIC) △엑스티(NXT) △비에프토큰(BFT) △뉴클리어스비전(NCASH) △퓨전(FSN) △플리안(PI)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프로피(PRO) △아라곤(ANT) 등이다.

업비트는 이들 가상화폐에 대해 팀 역량 및 사업,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 역량, 글로벌 유동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내부 기준에 미달하여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 같은 갑작스러운 상장폐지·유의종목 지정 결정에 관련 코인 가격은 급락했고, 투자자들은 큰 혼란을 겪었다. 주말 이후 언급된 대다수 종목들은 70% 가까이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투자자들은 청와대 청원까지 제기한 상태다.

더욱이 이 과정에서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는 팀 역량 및 사업 등 투자자 보호 조치라는 명목 대신 거래량과 거래대금 미비를 이유로 ‘원화마켓 삭제 지정 대상’이 됐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15일 <머니투데이>가 단독으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업비트가 일부 종목에 대해 사실상 상장 폐지 조치를 취하면서 ‘이더리움 대비 거래량’ 등 사전에 공지되지 않았던 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여기에는 사전 심사, 퇴출 기준 등도 없었고 해당 업체들은 일방적 통보 후 개선 조치를 취해달라는 공문만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또 그간 업비트를 비롯,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유의종목 지정 절차를 밟을 때 개별 상장 코인회사의 프로젝트팀에 서면문의 등을 통해 사전 심사 절차를 진행했다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이례적이라고 보도했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업비트는 안내문에서 “내부평가표에 따르면 아래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하였으며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개선안을 전달 부탁드린다”고 통지했다.

업비트가 전달한 내부 평가표는 △적은 온체인 보유자 수 △적은 온체인 트랜젝션 △적은 유동성 △개별 활동 및 업데이트 부족 등이다.

업비트 측은 A사에 “지난 5월 17일 기준 온체인 보유자 수는 6800명, 온체인 트랜젝션은 1만7000으로 같은 기간 이더리움 양보다 1% 미만으로 낮아서“라고 설명했다고 보도됐는데,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온체인 보유자·트랜젝션 등도 상장 때 제시되지 않았던 기준으로, 초기 코인업체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개선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하면서 '원화화폐 시장 삭제'라는 조치를 먼저 취한 것도 논란거리라고 덧붙였다.

이 가운데 금감원이 지난 14일 오후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은 곳을 중심으로 20여개 가상화폐 거래소에 이(e)메일을 보내 “이달 7일 이후 16일까지 상장 폐지됐거나 유의종목에 지정된 코인 명단을 보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당국 또한 관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당국은 16일까지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지만, 업계에서는 이미 ‘일일 보고’가 시작됐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금융당국이 더 꼼꼼하게 가상화폐, 코인 등을 관리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대적으로 가상화폐 거래소의 가상화폐 정리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당국에 대한 일일 보고가 아니더라도, 향후 은행 실명계좌 발급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관련 신고 과정에서 가상화폐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 종류가 많을수록 '위험 관리' 차원에서 감점 가능성이 큰 만큼, 거래소들은 업비트와 마찬가지로 거래 코인 수를 계속 줄여나갈 전망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