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서 586 용퇴 ‘언급’‥“아군에게 대포 쐈다” 자기정치 ‘비판’

박지현,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서 586 용퇴 ‘언급’‥“아군에게 대포 쐈다” 자기정치 ‘비판’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5.25 11: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내부 '곤혹'...확대해석은 '경계'
비대위 내에서도 의견 공유되지 않아..'내부총질' 비판

[더퍼블릭=김미희 기자]24일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곤혹스러운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지현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내부총질’ 이라는 비판 또한 나오고 있다.

박 위원장은 “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고 대중에 집중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 우리 편의 큰 잘못은 감싸고 상대편의 작은 잘못은 비난하는 잘못된 정치문화를 바꾸겠다”며 사과했다.

이어 “민주당을 팬덤정당이 아니라 대중정당으로 만들겠다”고도 했다.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을 중심으로 하는 ‘개딸들’이 팬덤 문화를 만들고 있는데 이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당내 반발에 대해서는 “팬덤 정치란 것은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공약 등을 봐야 하는데 맹목적인 충성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다”며 “더 건강한 공론의 장을 만드는 것이 정치권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더 사과드리겠다. 염치없다. 그렇지만 한 번만 더 부탁드린다”며 “이번 지방선거에 기회를 주시면 책임지고 민주당을 바꾸겠다. 자리에만 목숨 거는 정치를 버리고 국민과 상식에 부합하는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586 세대 용퇴’ 등을 거론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내부 '곤혹'...확대해석은 '경계'

이에 민주당은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다만 확대해석은 경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24일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과 관련해 “민주당의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말씀으로 이해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다만 “그 밖의 확대해석은 경계한다”며 “민주당은 절박한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의 삶을 개선할 기회를 달라고 호소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의 의지에) 당 전체가 뜻을 모으는 게 중요하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비대위 내에서도 의견 공유되지 않아..'내부총질' 비판

하지만 박 위원장의 이 같은 긴급 기자회견이 사전에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채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도부 내에서도 당혹스러운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특히 박 위원장의 발언은 강력한 개혁으로 민심에 부응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는 내용이었지만, 사과가 적절했는지를 두고 강경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사과를 통해 선거를 이길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박 위원장과 당내 투톱 중 한 명인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2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쇄신안이) 당과 협의된 바 없다”며 “(지도부와도) 논의된 적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회견은 박 위원장) 개인 차원의 입장 발표로 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박 위원장의 이 같은 긴급 기자회견을 두고 당 내부에서는 ‘내부 총질’이라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실제로 강경파 의원으로 알려진 김용민 의원의 경우 이날 SNS에 “사과로 선거를 이기지 못한다. 새로운 약속보다 이미 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의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박지현 아웃”, “박지현 꼴도 보기 싫다” 등의 글들이 줄을 이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