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후 ‘尹 사단’ 특수통으로 전부 채워져‥검찰총장 이두봉 ‘유력’

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후 ‘尹 사단’ 특수통으로 전부 채워져‥검찰총장 이두봉 ‘유력’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5.19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수사 경험 등 검찰 특수통 출신 끌어 모아
청문준비단 멤버들, 법무부 주요요직 발령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한동훈 법무부 장관 취임 후 하루 만에 ‘윤석열 사단’ 특수통들로만 꾸려진 검찰 인사가 전격 단행됐다. 문재인 정권에서 영전을 거듭했던 ‘친문’, ‘반윤’ 검사들은 일제히 지방 한직으로 밀려났다.

특히 한 장관의 이번 인사는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 당시 ‘한 배’를 탔던 특수통 검사들을 전면에 배치하면서 사실상 대대적인 ‘사정’ 국면을 예고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는 9월 ‘검수완박’ 시행을 앞두고 대장동 사건 등의 주요 사건 수사가 다시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조국 수사 경험 등 검찰 특수통 출신 끌어 모아

한 장관은 18일 단행한 검찰 고위 간부 등 인사에서 검찰 내 최대 수사조직이자 부패·특수 수사를 전담하는 서울중앙지검에 자신의 측근들을 모두 인사발령 했다.

송경호(52·사법연수원 29기) 신임 지검장은 문재인 정권 당시 한 장관과 함께 굵직한 수사들을 도맡아 진행했다.

정권 초기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특수 2부장을 각각 맡아 적폐 청산 수사를 이끌었고, 한 장관이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승진한 이후에는 송 지검장이 3차장 자리를 물려받아 ‘조국 수사’를 지휘했다.

신임 차장검사들 역시 과거 윤 대통령 또는 한 장관과 수사 경험이 있는 측근들로 대폭 교체됐다.

특히 특수 수사 부서를 이끄는 4차장에는 송 지검장과 함께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를 벌였던 고형곤(52·31기) 포항지청장이 임명됐다. 과거 ‘조국 수사팀’의 수사·지휘 그대로 승진해 중앙지검으로 돌아온 셈이다.

부활한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을 이끌어야 할 서울남부지검장 또한 ‘특수통’이자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는 양석조(49·29기) 대전고검 인권보호관이 보임됐다.

대검 차장 자리에는 한 장관의 연수원 동기인 이원석(53·27기) 제주지검장이 임명됐다. 아울러 ‘검수완박’ 국면에서 앞장서 반대 목소리를 냈던 김후곤(57·25기) 대구지검장은 서울고검장으로 승진했다.


청문준비단 멤버들, 법무부 주요요직 발령

한 장관의 인사청문회를 담당했던 청문준비단 멤버들은 법무부의 주요 요직을 꿰찼다. 청문준비단 총괄팀장을 맡았던 신자용(50·28기) 서울고검 송무부장은 검찰 인사와 예산, 조직을 총괄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승진했다. 검찰과장에는 신상 팀장을 맡았던 김창진(47·31기) 진주지청장이 신규 보임됐다.

준비단 공보팀장이었던 권순정(48·29기)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은 장·차관을 보좌해 법무부 정책·예산을 관리하는 기획조정실장에 임명됐다.

한편 검찰총장으로는 검찰 기수와 윤석열 대통령과의 거리 등을 고려했을 때 이두봉(59·사법연수원 25기, 사진) 인천지검장이 차기 총장으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두봉 인천지검장은 ‘윤석열 사단의 성골’로 꼽히면서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월성 원전 의혹’ 수사를 지휘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등을 재판에 넘겼다. 다만 이번 인사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측근들로만 인사를 독식해 비판이 이는 점에서 윤 대통령이 여론의 추이를 살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반면 이전 정권에서 추미애, 박범계 장관 때 ‘친여 성향’으로 분류돼 주요 보직을 맡았던 검찰 간부들은 일제히 지방 한직으로 좌천됐다. 이성윤 서울고검장,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 심재철 남부지검장은 모두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밀려났다.

구자현 법무부 검찰국장은 대전고검 차장검사로 전보됐고, 이종근 서울서부지검장과 신성식 수원지검장도 각각 대구고검 차장, 광주고검 차장으로 이동했다.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은 대구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중경단) 부장으로 전보됐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