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측근 ‘김용’, “유동규와 통화한적 없다” 거짓해명 논란‥檢 6차례 통화 ‘밝혀’

李 측근 ‘김용’, “유동규와 통화한적 없다” 거짓해명 논란‥檢 6차례 통화 ‘밝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05 11: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 관련 특혜 의혹을 수사중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용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부본부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수차례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결과 김 부본부장과 지난해 9월 24, 28일 6차례에 걸쳐 통화한 내역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이 유 전 본부장과 지난해 9월 28일부터 29일 사이 8차례에 걸쳐 통화를 한 사실 등도 확보했다고 전해진다. 유 전 본부장은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해 9월 14일 휴대전화를 교체했고 새 기기로 이들과 통화했다고 현재 검찰을 통해 확인이 된 상태다.

5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용 조직부본부장은 서울중앙지검이 작년 9월 29일 유씨 주거지를 압수수색한 당일과 그 전날에 집중됐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김병민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 직전 통화한 인물로 민주당 선대위의 김 부본부장과 정 부실장을 꼽으며 “각각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대변인과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이 후보의 핵심 측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부본부장은 지난 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실 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일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라고 통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검찰의 선거 개입 의도가 명백하다”고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는 최초 보도 당시 통화한 적이 없다고 ‘부인’ 한 바 있어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했다. 

5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김 부본부장은 지난해 10월 말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유 전 직무대리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기 전 통화했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며 부인한 바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부본부장은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의혹이 제기됐을 당시 사실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일은 지극히 정상적”이라며 “수사기관만이 알 수 있는 자료를 유출한 경위를 수사당국은 명백히 밝히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검찰은 이에 대해 “수사팀은 수사 보안을 철저히 유지하면서 법과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