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기 못펴는 한국 대기업 이유는?…車·화장품·스마트폰 모두 추락

중국서 기 못펴는 한국 대기업 이유는?…車·화장품·스마트폰 모두 추락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9.0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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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국내 기업의 중국 법인이 매출액과 이익률, 시장점유율 하락 등 3중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2016년 이후 중국 투자 한국 법인의 경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매출 1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을 공시한 30개 대기업의 중국 매출이 작년 117조1천억원으로 2016년(125조8천억원)보다 6.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지난 2018년부터 미국의 대 중국 무역규제로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의 한국산 메모리반도체 수요가 감소한 것이 매출 감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실제 한국의 작년 중국 메모리반도체 수출은 지난 2018년 대비 29.1% 감소했다. 중국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30개 대기업의 전체 해외매출 중 중국의 비중은 지난 2016년 25.6%에서 2020년 22.1%로 3.5%p 줄었다.

이 가운데 지난 2016년 대비 2019년 매출액은 한국 중국법인의 경우 21.1% 감소한 반명 일본 중국법인은 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한국.일본의 전체 중국법인에 대한 최신 경영실적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중국법인 매출은 지난 2016년 1,870억 달러(약 225조원, 연말 환율 계산)에서 2019년 1,475억 달러(약 171조원)로 2016년 대비 21.1% 감소했다”며 “이에 비해 일본 전체 중국법인 매출은 2016년 47.6조엔(약 490조원)에서 2019년 47.1조엔(약 502조원)으로 2016년 대비 1.1% 감소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한국 전체 중국법인의 매출은 지난 2013년을 정점으로 지속 감소하고 있다. 이는 2018년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화웨이 등 중국 기업의 한국 반도체 등에 대한 수요 감소, 현지수요 감소, 경쟁심화 등이 겹쳤기 때문이라고 전경련은 지적했다.

지난 2016년 이후 한국 중국법인의 매출액과 이익률이 일본보다 더 감소한 것은 한국 브랜드 자동차, 스마트폰, 화장품 등 주요 품목의 중국 시장점유율이 계속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경련은 분석했다.

한편 전경련 조사결과 국내 기업 승용차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6년 7.7%에서 2020년(1~9월) 4.0%로 3.7%p 줄어든 반면 일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2016년 15.1%에서 2020년(1~9월) 22.3%로 7.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 = 전경련]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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