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차출 없다”‥국민의힘, ‘여소야대’ 국면 ‘전환’ 노린다

“청와대 차출 없다”‥국민의힘, ‘여소야대’ 국면 ‘전환’ 노린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3.28 11: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오는 5월 10일 윤석열 당선인의 새로운 정부가 수립되는 가운데 현재의 여소야대 국면에서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대통령실에는 차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재 윤 당선인의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180석 안팎에 달하는 ‘거야’(巨野) 의회 권력의 동의를 거친 입법화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한 자리라도 더 자리를 지키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8일 CBS노컷뉴스는 단독으로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 “청와대 비서실장 등 주요 자리에 현역 의원들은 배제시키기로 했다”며 “대선 승리로 국민의힘이 여당인데도 의석수가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대통령 비서실장 자리를 반드시 윤 당선인과 가까운 사람이 맡아야 하는 것도 아니다”며 “올바른 생각을 갖고 엄격하게 대통령을 잘 보필하는 사람이 맡으면 된다. 현역 의원을 비서실장으로 쓰진 않을 것”이라고 발언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25일에는 윤석열 당선인의 첫 비서실장으로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유력하다는 일부 보도가 이어지기도 했다. 25일 중앙일보는 윤 당선인이 ‘윤핵관’(윤 당선인 핵심 관계자의 줄임말)으로 불리는 장 의원을 각별히 신뢰한다며, 그가 첫 대통령 비서실장 기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장제원 의원(사진)은 이에 대한 보도에 사실이 아니라고 답변했다. 이 또한 이 또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여소야대 국면에서 입법화 등을 위해서는 한 자리라도 지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법에 따라 국무총리, 국무위원을 제외한 직책은 국회의원 겸직이 불가능하다. 현역 의원이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등 주요 보직을 맡게 되면 의원직을 내려놔야 하기 때문에 장제원 의원을 비롯 권성동‧권영세 의원 등이 비서실장을 맡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장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지명 받을 때 당선인께 ‘새 정부를 잘 만들어 출범시키고, 당선인을 대통령실까지 모셔드린 뒤 저는 여의도로 오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도 그 생각과 제 입장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 의원은 “제가 직접 좋은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안을 몇 배수로 만들어 당선인께 보고드릴 예정”이라고도 했다.

또 국민의힘 또한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현역 의원들에게 사실상 6.1지방선거 출마 자제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역 의원이 의원직을 포기하고 지선에 출마할 경우 당내 경선에서 ‘10% 페널티’를 부과하겠다고 나서는 등 강경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