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尹 측근 한동훈 처‧자녀‧50대 女팬클럽 무차별 ‘민간인 사찰’ 논란

공수처, 尹 측근 한동훈 처‧자녀‧50대 女팬클럽 무차별 ‘민간인 사찰’ 논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10 12: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중인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측근으로 알려진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의 가족, 팬카페 회원 등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실이 알려졌다.

특히 고위공직자와 관련이 없는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가족이나 팬카페 회원 등이 포함돼 무차별 사찰 논란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윤석열‧한동훈 네이버 카페 활동 일반인 ‘조회’

9일 <중앙일보>는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지난해 10월 5일 서울 종로구에 사는 50대 가정주부 김모씨의 통신자료를 조회했다고 전했다.

김씨는 <중앙일보>와 전화통화에서 “나는 평범한 가정주부인데 공수처가 통신자료를 조회했다고 하니 너무 황당하고 무섭다”라고 말했다. 김씨의 남편도 공수처법상 고위공직자가 아닌 대학 교수라고 전해진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2020년 8월부터 윤석열 후보의 팬클럽 네이버 카페 ‘22C 대한민국과 윤석열’과 한동훈 부원장의 팬클럽 네이버 카페인 ‘위드후니 (with후니)’에서 활동 중이라고 알려졌다.

이에 <중앙일보>는 공수처가 윤석열 후보와 한동훈 부원장 등을 수사하기 위해 팬클럽 동향까지 사찰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윤석열 후보 팬클럽 카페에선 주부 김씨를 포함해 최소 3명 이상이 공수처로부터 통신자료를 조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동훈, “정치권에서 일방적 ‘뇌피셜’로 지적‥‘사찰’ 존재”

이에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은 9일 입장문을 내고 “수사 대상이 고위공직자로 엄격히 한정된 공수처가 동호회 활동을 하는 순수 민간인들을 무차별 통신조회하는 것은 선량한 국민들을 겁주고 불안하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권에서 근거 없이 ‘뇌피셜’로 정파적 의혹을 제기하면서 공수처 수사를 요구하고, 어용 단체가 그대로 공수처에 고발하며 ‘언플’ 하면 공수처는 언론인이든 민간인이든 가리지 않고 탈탈 턴다”며 “그러고 나서도 아무것도 안 나오면 ‘아마추어라 그렇다’며 뭉개고 넘어가는 일들이 반복된다”고 썼다.

또 “지금 공수처의 민간인, 언론인, 정치인 사찰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비판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