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이현정 기자] IPO(기업공개)를 거쳐 증시에 입성하면서 ‘따상’에 성공한 경우라도 이후 수익률에 있어서는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상에 성공한 후 이튿날부터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확인됐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7월까지 57개 기업이 IPO를 거쳐 국내 증시에 신규 상장했는데, 이 가운데 11곳이 ‘따상’(상장일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형성된 후 상한가로 직행)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따상’에 성공한 종목의 공모가 대비 수익률(6일 종가 기준)은 평균 200%로 신규 상장 종목의 전체 평균 수익률(74%)보다 2.7배 높은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이는 일부 종목이 상장일 이후 급등한 데 따른 결과이며 또 다른 일부 종목의 수익률은 전체 공모주 평균 이하인 60%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모 이후 ‘따상’을 거쳐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인 종목은 지난 3월에 상장한 자이언트스텝으로 현재 공모가 대비 716% 상승했다. 자이언트스텝은 영상 시각효과(VFX) 전문 기업으로 메타버스(가상세계) 관련주로 꼽히며 급상승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외에도 메타버스 관련주로 꼽힌 맥스트가 지난달 27일 상장 이후 현재까지 446% 상승했다. 또한 IPO 대어였던 SK바이오사이언스가 276%,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240%의 수익률을 보였다.
반면 ‘따상’ 공모주 가운데 6개 종목의 주가는 상장일 시초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모주 중 따상을 기록한 기업의 과반이다.
모바일 게임업체 모비릭스는 지난 1월 ‘따상’을 기록하며 코스닥에 상장했으나 다음날 바로 13% 하락했다. 현재는 공모가 대비 60% 올랐으나 상장일 시초가에는 20% 밑도는 상황이다.
지난 6일 코스닥 종가 기준으로 에이디엠코리아, 삼영에스앤씨는 상장일 시초가 대비 각각 19% 내렸고 해성티피씨는 17%, 오로스테크놀로지는 15%, 선진뷰티사이언스도 10% 하회했다.
이에 증권가는 ‘따상’에 주목하기보다 기업의 펀더멘탈을 비롯해 기관 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 등을 살펴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IPO 시장의 과열로 공모가가 높아질수록 발행자는 유리하고 투자자들이 수익을 남길 여지는 줄어들어 공모주에 대한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며 “공모가가 적정 수준보다 높게 설정됐다면 상장 이후 주가가 하락할 수 있어 공개된 투자설명서에 기업 정보와 실적, 사업계획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SK증권 나승두 연구원은 “전방 산업의 성장 모멘텀과 업황에 따라 신규 상장 기업 공모가 및 상장 이후 추가 흐름은 엇갈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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