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상’ 성공한 공모주들...상장 후 수익률은?

‘따상’ 성공한 공모주들...상장 후 수익률은?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08.09 13: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IPO(기업공개)를 거쳐 증시에 입성하면서 ‘따상’에 성공한 경우라도 이후 수익률에 있어서는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상에 성공한 후 이튿날부터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확인됐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7월까지 57개 기업이 IPO를 거쳐 국내 증시에 신규 상장했는데, 이 가운데 11곳이 ‘따상’(상장일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형성된 후 상한가로 직행)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따상’에 성공한 종목의 공모가 대비 수익률(6일 종가 기준)은 평균 200%로 신규 상장 종목의 전체 평균 수익률(74%)보다 2.7배 높은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이는 일부 종목이 상장일 이후 급등한 데 따른 결과이며 또 다른 일부 종목의 수익률은 전체 공모주 평균 이하인 60%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모 이후 ‘따상’을 거쳐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인 종목은 지난 3월에 상장한 자이언트스텝으로 현재 공모가 대비 716% 상승했다. 자이언트스텝은 영상 시각효과(VFX) 전문 기업으로 메타버스(가상세계) 관련주로 꼽히며 급상승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외에도 메타버스 관련주로 꼽힌 맥스트가 지난달 27일 상장 이후 현재까지 446% 상승했다. 또한 IPO 대어였던 SK바이오사이언스가 276%, 삼성머스트스팩5호는 240%의 수익률을 보였다.

반면 ‘따상’ 공모주 가운데 6개 종목의 주가는 상장일 시초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모주 중 따상을 기록한 기업의 과반이다.

모바일 게임업체 모비릭스는 지난 1월 ‘따상’을 기록하며 코스닥에 상장했으나 다음날 바로 13% 하락했다. 현재는 공모가 대비 60% 올랐으나 상장일 시초가에는 20% 밑도는 상황이다.

지난 6일 코스닥 종가 기준으로 에이디엠코리아, 삼영에스앤씨는 상장일 시초가 대비 각각 19% 내렸고 해성티피씨는 17%, 오로스테크놀로지는 15%, 선진뷰티사이언스도 10% 하회했다.

이에 증권가는 ‘따상’에 주목하기보다 기업의 펀더멘탈을 비롯해 기관 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 등을 살펴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IPO 시장의 과열로 공모가가 높아질수록 발행자는 유리하고 투자자들이 수익을 남길 여지는 줄어들어 공모주에 대한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며 “공모가가 적정 수준보다 높게 설정됐다면 상장 이후 주가가 하락할 수 있어 공개된 투자설명서에 기업 정보와 실적, 사업계획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SK증권 나승두 연구원은 “전방 산업의 성장 모멘텀과 업황에 따라 신규 상장 기업 공모가 및 상장 이후 추가 흐름은 엇갈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난 6일 상장하며 시초가 5만3700원으로 시작해 ‘따상’에는 실패했으나 장 초반부터 상한가를 기록한 후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며 공모를 79% 웃도는 가격(6만98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