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위탁생산 모더나백신 초도물량 출하완료…백신수급 기대감↑

삼바, 위탁생산 모더나백신 초도물량 출하완료…백신수급 기대감↑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10.29 11: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최근 모더나의 코로나백신을 생산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금일 초도물량출하를 완료한다. 이로써 국내에서 위탁생산시설을 갖춘 백신은 총 4종이 됐다.

이와관련 정부는 국내백신 공급이 원활해 질것으로 여기며 일상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날 인천 송도공장에서 생산한 모더나 백신 131만4000회분을 국내 모더나백신 허가·유통사인 GC녹십자 오창공장으로 출하한다.

당초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첫 생산물량은 총 243만5000회분으로 예정됐으며, 112만1000회분이 전날 입고됐다.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재용 부회장이 출소후 특별 TF팀을 꾸리며 모더나 생산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로인해 양사간의 돈독한 관계로 이뤄졌고 백신생산 작업은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이번 백신출하로 국내에서 위탁생산되는 백신시설은 3종에서 4종으로 증가하게됐다.

이는 국내에서 백신수급이 좀 더 원활해진다는 것과 백신수급에 문제가 생길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위탁 생산된 일부 백신을 협의를 통해 국내에서 이용할 수 도 있다는 점에서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모더나 외에도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AZ(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백신의 위탁생산을 맡기로 됐다.

두 제품의 생산공정 모두 EMA(유럽의약품청)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EU-GMP)' 인증을 완료했다.

심지어 AZ 백신은 국내 공급계약이 완료됐고 현재 해외로 수출중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시생산까지 모두 마쳤다.

다만, 노바백스백신은 품목허가 승인절차가 남아, 허가 완료후 사용가능하다. 즉, 원료에서 완제품까지 모든 생산방식은 준비됐다는 것.

이외에도 GC녹십자는 얀센이 위탁생산을 논의중인 것으로 전해지며, 위탁생산업체인 한국코러스는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를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다.

한편, 이 소식을 들은 정부관계자는 기대감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이며,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에서 열린 모더나 백신 출하 행사에 참석해 "오늘 드디어 국내에서 생산한 모더나 백신을 국내에 공급하게 된다"면서 "초도물량 약 243만 5천 회분은 국민들께서 코로나를 극복하는데, 일상으로 한 발짝 나아가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권 장관은 "지난 5월 미국에서 대통령님을 모시고 가서 모더나와 계약체결을 이루고, 짧은 시간 내에 생산이 이루어진 것은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의 노고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