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상수도 현대화사업 ‘박차’

음성군, 상수도 현대화사업 ‘박차’

  • 기자명 조길현
  • 입력 2021.07.21 11: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2억 투입, 노후 상수관 정비해 누수 잡는다, 2023년 준공... 깨끗‧안전한 물 공급

▲ 금왕읍 유촌리 새들분기설치작업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음성군이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과 유수율 제고를 위한 상수도 현대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국‧도비 170억원을 포함 총 262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3년까지 음성군 급수구역에 대해 블록시스템과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관망정비공사 21.2km 등을 통해 사업대상구역 유수율을 85%까지 높일 계획이다.

 

사업 시행 전 유수율은 59.5%였으며, 전년도 기준으로 유수율이 12.3% 높아짐에 따라 연 52만9천톤의 누수량을 저감하고 연간 약 6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분석됐다.

 

군은 관내 전 지역에 매설된 수도관을 2개의 대블록과 20개의 중블록 그리고 37개의 소블록으로 블록화하고, 상수도 관망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블록시스템 구축공사를 지난해 착공했으며 올 연말 준공할 예정이다.

 

블록이 완성되면 각 구역별로 공급량‧소비량‧누수량 파악이 가능해 구역 내 발생하는 누수를 신속히 탐사할 수 있고, 수도관에 작용하는 수압이 적정하게 유지돼 누수로 세금이 낭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울러, 군은 오는 9월 관망정비공사를 착공해 노후 수도관 정비를 추진하며, 관로상의 수압과 유량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유지관리시스템도 2023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안정적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됨과 동시에, 절감되는 유지·관리 비용을 시설개선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기대할 수 있다”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군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군은 사업비 41억원(국비 29억원)을 투입해 사고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은 수돗물 공급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통합운영체계로서, 올 2월에 발주해 현재 2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더퍼블릭 / 조길현 times1920@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