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까지 통신자료 조회한 공수처…野 “노골적 대선개입 중단하라”

민간인까지 통신자료 조회한 공수처…野 “노골적 대선개입 중단하라”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2.31 11: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진욱 공수처장이 지난 30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인사를 한 뒤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김진욱 공수처장(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무더기 통신자료 조회 논란과 관련해 ‘불법 사찰이 아니다’라고 주장한데 대해, 국민의힘은 31일 “불법사찰 전문 공수처, 노골적 대선개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주혜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무소불위의 권한을 휘두르는 공수처가 문재인 정권과 여당의 비호를 등에 없고 노골적인 대선개입을 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전주혜 대변인은 “어제(30일) 열린 법사위에 출석한 김진욱 처장은 통신자료 조회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의에 ‘불법사찰이 아니다. 합법적인 수사행위’라고 항변하기 바빴다”면서 “윤석열 후보를 포함한 야당 의원에 대한 통신조회는 고발 사주 의혹 수사 때문이라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고발 사주 의혹 사건 하나를 파헤치기 위해 오늘 오전 기준 86명에 이르는 야당 지도부와 의원들의 통신자료를 통째로 뒤졌다는 말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전 대변인은 “민주당은 작년 검찰 통신조회 건수가 184만건이라고 강조했는데, 검사 23명의 공수처와 2292명의 검찰을 비교할 수 없다”며 “검찰이 처리한 사건 피의자가 221만명임을 고려하면 검찰은 피의자 1명당 1건의 통신자료 조회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수처가 야당에 행한 무분별한 통신자료 조회는 명백한 불법사찰이자 직권남용임을 방증하는 것”이라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야당 대통령 후보와 야당 의원 불법사찰뿐만 아니라 더욱 심각한 문제는 공수처가 언론사 기자들과 가족, 민간인 통신자료 조회에 대해서는 분명한 경위조차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며 “공수처장은 수사대상이 아닌 언론인에 대한 통신자료 조회에 대해 ‘공범은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라고 했는데, 공수처 비판 보도를 쓴 기자뿐만 아니라 특정 언론사 보고라인 전체를 조회하고, 취재와 관계없는 법조기자부터 외신기자까지 조회한 것은 어떤 말로 설명할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출범 11개월 만에 무능, 무지, 무도의 ‘3무(無)’ 공수처로 완전히 바닥을 드러냈다”며 “노골적인 대선개입의 마수를 드러낸 공수처는 지금 당장 해체해야 하며, 국민의힘은 야당 탄압, 불법사찰 공수처에 끝까지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