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김웅 통화 녹취 복구‥윤석열 전 검찰총장 ‘언급’ 없었다

조성은-김웅 통화 녹취 복구‥윤석열 전 검찰총장 ‘언급’ 없었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0.08 14: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으로 논란이 이는 가운데 제보자 조성은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의 통화 녹음 파일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조성은씨는 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자신과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 파일을 정보공개청구를 해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6일 공수처가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씨와 국민의힘 김웅 의원 간 통화 녹취 파일을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구된 파일은 지난해 4월 3일 김 의원이 조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하기 전후 이뤄진 두 차례 통화 내용인 것으로 현재 확인되고 있는데 다만 여기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은 나오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7일 <노컷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이라는 이름이나 윤 전 총장으로 추정될 만한 대명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전했다.

복구된 파일 녹취에서 김 의원은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며 고발장 작성 주체를 ‘우리(저희)’라고 표현하고, 대검찰청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첫 통화에서는 “서울남부지검으로 가라. 거기가 안전하다”며 접수처를 지정해주기도 했다.

또 해당 녹취 파일에 “검찰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 “접수하면 얘기를 잘 해주겠다” 등 구체적인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노컷뉴스>는 일각의 보도와 달리 ‘윤석열’이라는 이름은 등장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단독으로 보도했다.

이에 대해 조씨는 녹취 파일에 대해 정보공개청구를 한 상태다. 7일 조씨는 자신의 SNS에서 “용량 부족으로 불필요한 것들은 많이 삭제했었다”며 “나도 원본을 들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수처에) 정보공개청구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판도라의 상자가 열릴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공수처가 수사 보안을 앞세워 공식적으로는 정보공개청구에 응하지 않을 수 있으나, 형식상 녹취 파일 속 당사자가 맞는지 조씨에게 확인하는 절차를 밟으면 복구된 대화 내용이 조씨를 통해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공개여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