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가격 상승 본격화되나…“올해 서버 D램 가격 40% 오를 것”

반도체 가격 상승 본격화되나…“올해 서버 D램 가격 40% 오를 것”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2.26 11: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최근 반도체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서버 D램의 가격이 올해 2분기부터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6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 2분기 서버 D램 고정거래가격은 직전 분기 대비 10~15%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트렌드포스는 2분기 서버 D램 가격 상승이 8~13%가량 될 것으로 추정했으나, 최근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트렌드포스는 “통상 2분기에는 서버 출하량이 증가세를 보이면서 수요가 급증한다”며 “일부 거래는 최대 20%의 가격 인상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트렌드포스 조사 결과 지난해 3분기 이후 D램 공급업체들의 서버 D램 생산 능력이 전체 생산능력의 약 30%로 떨어졌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에 서버 D램 재고가 늘어난 반면 스마트폰과 PC, 게임 콘솔용 D램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급사들이 이 제품들의 생산을 늘렸기 때문이다.

또 미국의 한파와 일본의 지진 등으로 각국의 반도체 공장이 일부 가동을 중단하면서 가격 상승을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공장은 한 번 가동을 중단하면 재가동까지 수 주에서 길게는 수 개월까지 소요되기 때문이다.

트렌드포스는 전체적으로 서버 D램 계약가격이 1분기 안으로 전년 대비 약 8% 상승하고, 분기 내 월 평균 3~4%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D램 공급사들이 생산량 증대에 보수적인 가운데 서버 D램 출하량은 3분기까지 높은 수요를 유지할 것”이라며 “올 한해 서버 D램 가격이 40% 이상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