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민원담당자 보호 강화한다

충북도교육청, 민원담당자 보호 강화한다

  • 기자명 조길현
  • 입력 2021.08.27 11: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민원응대직원 보호조치 확대 등 안내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민원담당자 보호 대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민원인의 욕설과 반복 전화 등이 증가하고 적법한 민원처리에도 담당공무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민원 제기와 소송 제기 위협으로부터 민원담당자(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도교육청은 현재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민원응대직원 보호조치 음성안내 확대 ▲ 힐링프로그램 운영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법률상담지원 안내 등에 힘쓰고 있다.

특히 ▲민원응대 직원 보호조치 음성안내 확대는 민원전담부서의 대표 전화 및 개인별 직통전화에 필수 적용하도록 했다.

민원업무가 다수 혼합되어 있는 부서의 경우 선택 적용하되, 교육지원청 등은 기관 사정을 고려하여 음성안내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적용하도록 안내하였다.

▲민원담당자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심리상담도 운영한다. 외부 전문기관을 이용해 온라인 상담을 포함한 심리 상담도 지원하고 있다.

▲법률상담 지원을 위해 기관 차원에서 법적대응 타당성 등을 적극 검토 지원하고, 공무원 연금공단 및 대한법률구조공단 법률상담서비스도 연중 안내하고 있다.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민원실 및 상담실 CCTV 및 녹음전화 운영, 비상대응체계(상황별 역할-전담책임자 지정) 구축,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 동영상 제작 활용, 고객응대직원 보호조치 안내문 게시 및 상호존중 문화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11월에는 민원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심신 재충전을 위한 체조·명상·치유 프로그램 등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앞서 8월에 인사혁신처 마음건강센터와 연계해 민원담당공무원의 스트레스를 점검하여, 개인별 특성에 맞는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한 신체적·심리적 안정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민원담당자 보호 강화를 통해 민원인의 욕설, 폭언 등으로부터 민원담당직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으로 민원서비스의 질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조길현 times1920@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