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흑자 전환 과업 바쁜데...산재사고·노조 파업에 ‘발목’

대우조선해양, 흑자 전환 과업 바쁜데...산재사고·노조 파업에 ‘발목’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11.12 11: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계가 연일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수주 가뭄이었던 것과 달리 올해는 어두운 터널을 지났다는 평가다.

그러나 이와 별개로 조선사들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다. 업계 특성상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 까지는 통상 1~2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조선 빅3인 대우조선해양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목표 수주액인 77억달러 대비 약 119%를 달성해 목표치를 가뿐히 넘겼지만 흑자전환에는 실패했다.

이처럼 경영 정상화에 갈길이 바쁜 대우조선해양이지만, 최근 노동자 사망사건과 노조의 파업리스크의 악재가 겹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사망한 노동자의 유족과 노조는 회사 측이 사건을 축소 및 은폐하려는 시도와 함께 제대로 된 사과 없이 무성의로 일관하고 있다며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노조들이 파업을 단행하고 있다는 점도 흑자전환 과업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노조는 임금협상과 합병 문제로 단식 농성까지 이어가고 있다.

이에 임기가 1년채 남지않은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회장은 유종의 미를 거두기 힘들 것이란 시각이 나오고 있다.

<더퍼블릭>은 대우조선해양을 둘러싸고 있는 논란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사망…노조·유족 “산재 분명, 진상 규명 촉구”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이달 초 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중대재해근절 경남대책위는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을 향한 규탄을 쏟아냈다.

하청기업 용접노동자가 용접 작업 중 화상·의식불명 상태로 발견 후 결국 사망한 사고를 두고 사측이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하려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대우조선해양 조립 5공장에서 하청업체 무경기업 소속 노동자가 밀폐된 블록에서 혼자 용접을 하다 감전이 일어난 사고가 있었다. 노동자는 약 1년간 투병하다 결국 이달 1일 끝내 사망했다.


유족과 노동계는 노동자의 사망 원인이 대우조선해양에게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유족 측에 따르면, 사고 발생 후 응급치료를 한 대우병원 응급실은 노동자에 ‘감전’ 판정을 내렸고, 베스티안 부산병원 소견서 역시 ‘감전의 영향’이라고 기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찰, 노동부, 근로복지공단, 대우조선해양은 노동자의 사고 원인을 ‘불명’으로 몰아가며 사고로 인한 모든 책임을 노동자와 가족에게 떠넘겼다는 것이 유족 측의 설명이다.

노조 측도 노동자가 사망한 대우조선해양의 작업 현장의 안전관리가 상당히 미흡한 수준이었다며 비판을 제기했다.

노조는 “(작업 현장은) 산안법상 개선 조치를 해야 했지만 회사는 오히려 용접작업에 불량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공장 입구와 환기구를 수시로 폐쇄했다”며 “노동자가 언제 질식으로 쓰려져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방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우조선은 사망사고에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리며 "유가족들이 제대로 된 사과와 함께 제대로 된 책임을 묻지 않고서는 도저히 고인을 떠나보낼 수 없었다"고 밝혔다.

다만 대우조선 측은 노동 사망자 은폐 의혹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더퍼블릭>과의 통화에서 대우조선 관계자는 “산재 신청 관련해선 노동부나 근로복지공단이 조사를 해 주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얘기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라면서 “현재 유가족하고 합희를 맞춰서 며칠 전에 장례를 치렀고 원만하게 해결을 본 사항”이라고 말했다.

현장의 안전관리 관련해선 “아예 환기가 안될 정도로 입구 등을 폐쇄한 것은 아니다”라며 “용접을 하다보면 공장 입구 앞뒤로 강풍이 들어올 때가 있어 작업이 힘든 부분이 있다. 이에  일부 시간만 닫아놓았으며 24시간 내내 폐쇄하진 않는다”고 전했다.

노조 ‘파업리스크’ 여전…임금협상 합병 문제 관련

최근 대우조선을 둘러싼 악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노조의 파업리스크도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달 5개월을 끌어온 임금단체협상에 대해 결렬을 선언했다. 파업권도 이미 확보한 상태여서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다.

이들은 지난 4월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한데 이어 6월 상견례를 가졌지만 아직까지 협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사측이 적자 가중과 원자재가격 인상 등을 이유로 동결을 제시했다는 이유에서다.

노조는 부분파업을 이어가는 가운데 조선소 일부를 기습 점거하는 등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노조는 임금 인상 외에도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회사와 한국조선해양과의 인수합병에 대해 회사 매각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은 2019년 3월 인수 본계약 체결 이후 3년째 표류 중이다.

세계 조선업 1‧2위 기업의 합병에 따라 한국, 유럽연합, 일본, 중국, 조선업 주요 경쟁국으로부터 모두 기업결합 심사를 받아야 한다.


현재 기업결합심사를 진행 중인 6개국 중 중국과 카자흐스탄, 싱가포르는 ‘조건 없는 승인’으로 심사를 완료했지만, 나머지 3개국(한국, 일본, EU)의 심사가 늦어지고 있다.


노동계는 대우조선 매각은 이미 실패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산업은행의 매각 철회를 주장하며 지난달 14일 천막농성에 돌입했으며, 20일부터는 신태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이 단식을 단행하기도 했다.

수주호황에도 흑자 전환 아직…이성근 회장 부담 가중
 

이러한 리스크는 현재 흑자전환 과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에겐 좋지 않은 영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국내 조선업계는 대호황을 뜻하는 ‘슈퍼사이클’에 진입했다는 평이 나올 정도로 수주 호황을 이루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일찌감치 연간 수주 목표를 달성한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컨테이너선 20척 ▲초대형원유운반선 11척 ▲초대형LPG(액화석유가스)운반선 9척 ▲LNG운반선 9척, WTIV(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1척 ▲잠수함 1척▲해양플랜트 2기 등을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달러 대비 약 119%를 달성했다.

그러나 이러한 수주 호조와는 다르게 대우조선해양은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조선업 특성상 올해 수주가 실제 매출에 반영되려면 최소 1년 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올 3분기 추정 실적은 영업손실 590억 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때보다는 영업손실이 개선된 것이지만 흑자전환엔 실패한 것이다.

업계에선 대우조선해양이 적어도 내년 상반기가 본격적인 수익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파업 문제가 지속된다면 얘기가 달라 질 수 있다. 노사 갈등이 심화되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을 경우 납기일을 맞추지 못해 막대한 지체상금을 물을 수 있어 실적 개선이 늦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가 따르기 때문이다.

이에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임기 막바지에 접어들었지만, 불거진 악재들로 인해 흑자전환 과업의 성공은 갈길이 멀어보여 유종의 미를 거두기 힘들 것이란 시각이 나오기 때문이다. 

여기에 3년 넘게 정체된 한국조선해양과의 인수·합병(M&A) 작업도 마무리 해야 한다는 부담도 안고 있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의 임기는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3월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수장으로 부임한 이 대표는 오는 2022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