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형사전문변호사] 카메라등 이용 성범죄의 성립요건과 대응방안

[수원형사전문변호사] 카메라등 이용 성범죄의 성립요건과 대응방안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4.12 11: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고화소의 휴대폰 카메라의 등장으로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왔다는 순기능도 생겼지만, 이를 범죄에 악용하는 사례도 늘어났다. 성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 제14조 제 1항은 “메라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갖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를 촬영대상자의 의사에 반하여 촬영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당 사건에서는 법조항에서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사람의 신체라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가 항상 쟁점이 되고는 한다.

수원형사전문변호사 법무법인 이경렬 변호사는 “판례는 당해 피해자의 옷차림, 노출의 정도 등은 물론, 촬영자의 의도와 촬영에 이르게 된 경위, 촬영장소와 촬영각도 등고 특정 신체부위를 부각하였는지 여부를 고려하여 구체적, 개별적으로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변호사는 “남성이 호감을 가진 여성과 함께 엘리베이터에 타 가슴 중심의 상반신을 촬영한 사건의 경우 사람의 시야에서 통상적으로 비워지는 부분을 그대로 촬영하여 무죄 판단을 한 사례가 있으며, 반면에 남성이 여성의 엉덩이 쪽을 강조하여 위에서 아래로 찍은 사진에 대해서는 유죄 판단을 한 사례가 있다” 고 설명하면서 촬영의 각도나 부각 시킨 신체 부위가 유무죄 판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이경렬 변호사는 동영상 촬영의 경우 영상을 일정 시간 동안 촬영을 하고, 저장하지 않고, 종료하였더라도 이미 범행은 기수에 이르렀다고 본 판례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법무법인 고운 형사전담팀은 최근 본사 대회의실에서 카메라등이용촬영 성범죄를 주제로 한 세미나를 열고 피의자를 대리하여 무죄판단을 이끌어낸 사례와 피해자를 대리하여 유죄 판단을 이끌어낸 사례를 소개하며, 관련 사건 대응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