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탄소중립시대 선점 위한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 개발

현대중공업그룹, 탄소중립시대 선점 위한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 개발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8.31 12: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탄소중립시대가 다가오는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이 시장 선점을 위해 해상용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을 개발한다.

현대중공업과 한국조선해양이 한국석유공사와 공동으로 ‘한국형 해상용 이산화탄소(CO₂) 주입 플랫폼’을 개발하고, 31일 노르웨이 DNV로부터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

이번에 개발한 이산화탄소 주입 플랫폼은 육상에서 포집 및 고압 액화돼 운반선이나 파이프라인을 통해 해상으로 운송된 이산화탄소를 해저 지중에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현대중공업 등 3사는 오는 2025년부터 동해가스전에 연간 40만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지중(地中) 저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생산이 곧 종료될 예정인 동해가스전에는 연간 40만톤 씩 30년간 총 1200만톤의 이산화탄소가 저장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등 3사는 올해 4월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인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사업에 관한 국책과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CCS는 산업시설 등 이산화탄소 대량 발생원에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압축해 육상이나 해저 지중에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이 플랫폼 기본설계를 수행하고, 한국조선해양은 이산화탄소 주입 공정 및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한국석유공사는 동해가스전 운영 경험을 토대로 주입 및 운영 기준을 제공했다.

한편 2020년 국제에너지기구(IEA)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적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CCS 구현이 필수적이며, 2060년까지 매년 20개 이상의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 프로젝트가 발주될 것으로 예측돼 선제적 시장 점유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