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자초한 ‘한동훈 신드롬’...중도 보수층 관심↑

민주당이 자초한 ‘한동훈 신드롬’...중도 보수층 관심↑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2.05.20 14: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날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내 법무부 청사에 도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이름이 연일 언론에 거론되고 그가 멘 넥타이, 그의 손에 들린 커피와 도넛에까지 대중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 장관의 취임식 영상 조회수는 100만회를 넘어섰으며 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한동훈 신드롬’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한 장관은 장관 후보로 거론되기 전부터 대중에 이름을 알렸다. 법조인의 경우 대중을 만날 기회가 적지만 한 장관은 2003년 SK그룹의 최태원 회장 구속,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정몽구 회장 구속, 2017년 삼성그룹의 이재용 회장 구속을 이끌어 내며 ‘재벌 저격수’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굵직한 수사를 맡은 영향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의 ‘복심’으로도 알려진 한 장관은 애초 장관 후보가 아닌 서울중앙지검장 또는 차기 검찰총장으로 언급됐다. 그러나 대통령의 내각 인선 발표에 깜짝 등장하면서 언론과 대중의 관심이 더 집중됐다.

그는 지난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에 대해 “부패한 정치인과 공직자의 처벌을 어렵게 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이 보게 될 피해는 너무나 명확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상식적인 법조인, 언론인, 학계, 시민단체들이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있다”며 “법안이 통과되면 국민이 크게 고통받게 될 것이기 때문에 법안 처리 시도가 반드시 저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통 공무원이나 장관 후보자가 언론에서 입장을 분명히 밝히지 않았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어 한 장관은 17일 취임사에서도 “제대로 일하는 검찰을 두려워할 사람은 오직 범죄자뿐”이라고 강조해 정치권에서는 ‘검수완박’을 추진한 민주당을 저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후 조국 사태를 비판하고 ‘검수완박’에 반대하는 보수·중도 성향의 유권자들 사이에서 한 장관의 인기는 높아졌다. 그러면서 장관 취임식 영상이 100만 조회수를 넘겼고 대중은 그의 넥타이에도 관심을 보여 비슷한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하는 상황이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한 장관의 인기를 두고 용모, 언변, 문필, 판단력 등의 인재 등용 기준을 의미하는 ‘신언서판(身言書判)’을 언급했다. 윤 실장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여야가 한동훈이라는 사람을 중심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데 현 시점에선 중간층의 반응이 좋은 쪽”이라며 “외모나 언변, 자기 업무에 대한 전문성, 깔끔함 그런 부분에 대해 말로만 듣던 한동훈인데 직접 보니 뛰어나네(하는 평가가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한 장관이 인사청문회에서 “검사직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장관 임기 이후 정치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익명의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한 장관이 오세훈 시장이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경쟁할 수 있는 성장을 할 것으로 보는 분위기도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한 장관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안티’ 여론도 만만치는 않다. 민주당 지지층 사이에서는 한 장관이 ‘검수완박’을 저지하고 ‘검찰 공화국’을 만드는 데 선봉에 설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그가 임명 이튿날 단행한 검찰 인사에서 ‘윤석열 사단’을 법무부 전면에 배치한 것을 두고도 같은 비판이 나온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한 장관의 인기가 올라간 것은 민주당이 자초한 측면이 있다. 청문회에서 한 장관에 대한 ‘네거티브’가 제대로 먹히지 않다 보니, 민주당 의원들은 망신을 당하고 한 장관은 돋보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정권이 교체되면서 ‘검찰 순혈주의’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한 장관이 검찰 인사를 비롯해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본인이 비판했던) 보복성 인사나 수사 등이 나온다면 대중의 평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