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내수‧고용 개선 가능‥단 국가 채무 ‘경계’ 필요”

홍남기 “내수‧고용 개선 가능‥단 국가 채무 ‘경계’ 필요”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3.31 13: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내 경제에 대해 현재 내수와 고용 상황은 점진적으로 개선이 가능하며 다만 국가 채무의 경우 ‘경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홍 부총리가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의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 알라스테어 윌슨과 30일 화상으로 만나 이처럼 말했다고 기재부가 31일 전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국내 경제가 수출·투자를 중심으로 회복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내수·고용도 점차 개선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홍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수의 경우 소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을 상회하고 있고, 소비심리도 최근 14개월 만에 낙관적으로 전환됐다고 강조했다.

경제 회복이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또 고용은 2월 취업자 수 감소폭이 1월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데 이어 3월에는 지표 회복세가 좀 더 뚜렷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홍 부총리는 향후 재정관리 방안에 대해선 올해에는 위기 극복 및 경제 회복에 방점을 두고 적극적 재정운용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다만 국가채무 증가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첫 추경 통과로 국가채무는 965조9000억원까지 늘어나며 1000조원에 다가설 전망이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지난해(43.9%)보다 4.3%포인트 상승한 48.2%까지 올라간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홍 부총리는 △재정준칙 법제화 △지출구조조정 △세입 기반 확충 등 재정 안정화 노력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무디스 측은 한국이 유사 신용등급 국가 대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재정적 충격을 제한적으로 받았다고 평가했다고 기재부는 전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