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삼강에스앤씨 사업주 구속 촉구…사고 원인은 관리 소홀 탓”

민주노총 “삼강에스앤씨 사업주 구속 촉구…사고 원인은 관리 소홀 탓”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2.22 12: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최근 사망사고를 낸 조선업체 삼강에스앤씨에 대한 특별 감독 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번사고가 사측이 기본적인 안전 조처를 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라며, 사업주 구속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21일 민노총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인명사고 후 고용노동부가 삼강에스앤씨에 대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176건 적발, 과태료 1억2200만원을 부과했지만, 또 사고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9일 삼강에스앤씨에서 작업하던 협력업체 노동자가 컨테이너 안전 난간 수리 작업 중 10여m 높이에서 추락해 사망한 사고가 있었다. 지난해 3월과 4월에도 삼강에스앤씨 현장에서 노동자 각 1명이 작업 중 숨지는 일이 발생한 바 있다.

이처럼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또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 사측이 점검에서 지적받은 점을 제대로 고치지 않아 일어난 사고라는 게 민노총의 주장이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고소 작업장에서는 작업 전 추락 방지시설을 먼저 설치해야 한다”며 “원청인 삼강에스앤씨는 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에 임하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주에 대해 구속하고, 조선 사업장 전반에 걸쳐 안전 점검을 시행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강에스앤씨는 상시 근로자가 200여명이 넘어 중대재해법 적용 대상 기업에 속한다. 현재 노동부는 이번사고와 관련 중대재해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