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성남시 최초 성남FC 주장한 정용한 전 성남시의원, 3대 ‘의혹’ 제기

2013년 성남시 최초 성남FC 주장한 정용한 전 성남시의원, 3대 ‘의혹’ 제기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28 13: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최근 ‘성남FC 의혹’을 수사하던 박하영(48·사법연수원 31기) 수원지검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사건 처리 방향을 놓고 지청장과 갈등을 겪다 사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관련 사건이 재조명 되고 있다.

이 후보가 연루된 성남FC 의혹은 2017년 10월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처음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성남시장 재직 당시 성남 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두산, 네이버 등 기업들로부터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유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당시 박성중 자유한국당(국민의힘의 전신) 의원은 이 후보가 구단주로 있던 성남FC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시민단체를 통해 기업으로부터 후원금을 유치하면서

박 의원은 “이 기업들은 성남시로부터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각종 편의를 받아, 대가성이 있는 후원으로 의심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당시 사건을 수사한 경기 분당경찰서는 3년 3개월여만인 지난해 9월 이 후보를 불송치 처분했다. 하지만 고발인 측이 이의신청을 하면서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사건을 송치받아 검토해왔는데 최근 성남FC 관련 담당 검사가 사의를 표하면서 사건이 재조명 되는 분위기다.

정 전 의원, “후원금 용처‧수수료‧선수 이적료 밝혀라”

이러한 가운데 27일 <주간조선>은 2013년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을 지낸 정용한 전 성남시의원의 ‘3대 의혹’ 주장을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정 전 의원은 2013년 성남시에서 최초로 '성남FC 창단'을 주장했던 인사다.

정 전 의원은 이와 관련 △후원금의 용처 △수수료 △선수 이적료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정 전 의원은 주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약 160억원에 달하는 후원금의 용처를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 전 의원은 “수 차례 시의회와 국회에서 사용 내용을 밝히라고 성남시와 성남FC측에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밝혀진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성남시 30만 체육동호인 예산은 1년 기준 80억원이며 성남FC 1년 예산은 100억원이 되지 않는다”며 “시에서 성남FC 예산도 지원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재명 전 시장이 구단주로 받은 160억원은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인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또 성남FC는 후원금과 광고비를 받으면 소개해 준 사람에게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하게 되는데 그동안 누가 얼마의 수수료를 가지고 갔는지 확인이 어렵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그 수수료를 이재명 전 구단주 측근이 받았다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선수 이적료에 대해서도 “성남FC는 이재명 구단주 기간에도 이적료를 받고 다른 팀으로 보낸 선수들이 다수 있었다”며 “과연 그 돈이 팀을 위해 사용되었는지, 아니면 다른 곳으로 흘러갔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  "성남FC, 후원금 정당하게 처리…수사 결과 '무혐의'"

한편 이에 대해 28일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은 이날 “성남FC는 모금한 후원금을 현금으로 시 산하 체육단체에 지급한 사실이 일절 없으며 후원금은 정당하게 법인 수입으로 처리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관련한 일체의 자료는 수사당국에 모두 제출했고, 관련 담당자들이 3년여에 걸친 수사를 받았지만, 혐의없음으로 종결 처리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