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앞서 금리인상할까...한은 통화기조 입장 ‘촉각’

미국에 앞서 금리인상할까...한은 통화기조 입장 ‘촉각’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05.07 13: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백신 접종률이 30%를 넘은 미국의 경기 회복세가 가팔라지고 있는 가운데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미 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언급함에 따라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입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는 앞서 2023년 말까지 사실상 제로금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난 4일(현지시간) 옐런 장관은 한 인터뷰에서 “경제 과열을 막기 위해 완만한 금리 인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경제 과열과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금리 상승의 필요를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발언의 영향으로 이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88% 급락한 13,633.50으로 마치기도 했다. 그러나 이 때문이 아니더라도 현재 미국에서는 빠른 경기회복과 인플레이션 우려로 조기 긴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는 3월 2.6% 올라 연준(FED) 목표를 이미 넘어선 상태다.

미국의 이런 상황으로 한은은 당초 빨라야 내년 하반기 정도로 예상했던 금리 인상 시점에 대해 재논의가 필요해졌다. 미국보다 금리가 낮을 경우 금리차로 인한 외국인 투자금의 유출 가능성이 있어 미국보다 먼저 금리를 인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전체 국민의 6.9% 수준에 머무르고 백신 수급이 앞으로 얼마나 원활하게 진행될지 의구심이 남아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코로나 영향권에서 벗어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국내 소비자물가는 지난달 2.3% 상승해 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연 목표치인 2%에 가까운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또한 올 1분기 가계부채의 증가로 금융불균형 우려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국내에서도 금융 안정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플레이션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가계부채 급증을 막기 위해 금리 인상을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한은 내부에서도 연내 조기 금리 인상 여론이 나타나는 가운데 오는 27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정책 기조에 대한 한은의 결정에 주목된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