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업체들...방역패스 닷새 앞두고 인력 충원 등 준비 서둘러

대형 유통업체들...방역패스 닷새 앞두고 인력 충원 등 준비 서둘러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1.05 12: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방역패스 도입 닷새 앞으로 다가온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인력 충원 등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전 국민의 90% 이상이 백신을 접종한 상황에서 방역패스 도입이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는 있지만, 불편한 출입 등으로 인해 최근 다시 매장을 찾기 시작한 고객들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은 QR코드 확인을 위해 출입구에 배치했던 인력을 기존보다 1.5∼2배가량 늘릴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은 출입구에서 안심콜만 해도 입장이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만큼 입장 시 혼란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다.

차량 이용 고객을 위한 주차장 출입구에도 방역패스 확인 인력을 추가로 배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미 지난해 7월부터 방문객 확인 의무화 조치가 시행되면서 QR코드 확인 등이 일상화된데다 백신 접종률도 90%에 이르는 만큼 방역패스가 적용돼도 매출에 별다른 타격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고령층이 많은 대형마트는 출입에 병목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령층들이 전자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일부 고객 때문에 매장에 들어가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면 결국 고객 민원과 이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전혀 벗지 않는데도 생필품을 판매하는 시설에까지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한 조치라는 불만이 있다.

미접종자 차별 논란이 여전한 상황에서 정부가 유통업체에 방역패스 도입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구하는 역할을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다.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만은 결국 유통업체 직원들이 감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편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에 대한 방역패스는 오는 10일부터 적용된다. 다만 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16일까지는 과태료 부과 없이 계도기간을 운영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방역패스 도입 첫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매뉴얼을 마련하고 있다"며 "첫날 원활하게 출입이 잘 이뤄진다면 고객들의 심리적인 위축도 덜해져 매출 감소도 덜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