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공기업 민영화에 “갑자기 이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공기업 민영화에 “갑자기 이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5.20 13: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이 공기업 민영화를 6·1 지방선거의 쟁점으로 부각하는 데 대해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이에 대해 현재까지 검토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국힘 또 거짓말, 대통령 비서실상이 쉐도우입니까”라며 “대통령 비서실장이 말하는 인천공항 40% 민간매각이 민영화 아니면 공영화입니까?”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영화 주범 국힘은 표리부동 일구이언식 이상한 소리 하지 말고, 공항 전기 수도 철도 의료는 민영화 지분매각 안한다고 공식 약속하면 될 일”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더불어민주당이 공기업 민영화를 6·1 지방선거의 쟁점으로 부각하는 것과 관련해 “전기·수도·철도·공항 민영화를 새 정부 들어 검토한 적도 없고 검토 지시를 내린 적도 없고 당분간 그럴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

특히 추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국민의힘 권명호 의원의 질의에 “갑자기 이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에서는 윤 정부에서 공기업 개혁 등을 명목으로 민영화에 시동을 거는 것이 아니냐는 입장이다.


민주당 선대위 이수진(비례)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공기업 지분 30~40%를 민간에 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혔다”며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여론을 조성해보려는 것이라면 당장 멈추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제가 정부를 대표해 이 문제에 관해 상당 부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위치”라며 “현재로서는 검토한 적도 없고 추진계획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