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시민단체 공금 유용·회계부정 모니터링 할 것”

감사원 “시민단체 공금 유용·회계부정 모니터링 할 것”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2.04.12 12: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감사원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시민단체에 대한 회계 모니터링과 자문 등 감사 시스템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감사원의 업무보고에서 이러한 내용이 보고된 것으로 전하고 12일 감사원이 “감사원의 회계 감사 전문가가 시민단체의 회계 집행·처리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겠다”는 취지의 계획을 밝혔다고 했다.

이에 대해 차승훈 인수위 부대변인은 “‘시민단체 공금 유용과 회계 부정 방지’ 등 당선인의 정부 혁신에 대한 공약 사항에 대해 국가 회계검사와 직무감찰 기관인 감사원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했고 새 정부의 반부패 대응체계 변화에 대한 감사원의 기능 재정립 필요성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감사원은 시민단체의 국고 보조금 사업을 우선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추후 시민단체의 기부금까지도 모니터링 할 계획으로, 모니터링 결과 문제점이 많이 발견되면 감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감사원은 전 세계 177개 재외공관에 대한 감사도 강화하겠다고 보고하고 재외공관 감사 전담 부서를 신설할 계획도 보고했다.

국세청과 행정안전부 역시 시민단체 회계 투명성 확보를 위한 계획이다. 이날 인수위에 국세청은 시민단체 회계 부정에 대해 들여다볼 것을 보고했으며 행안부는 기부금단체 투명성 강화 방안을 검토해서 보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앞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이와 관련한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올해 1월 윤 당선인은 “권력과 결탁한 시민단체의 불법 이익을 전액 환수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