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의원, 31일‘건축물 미술작품 관리강화 및 공정심사법’ 본회의 통과!

박정 의원, 31일‘건축물 미술작품 관리강화 및 공정심사법’ 본회의 통과!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21.12.31 12: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사무실, 상가건물 등에서 보이는 미술품, 함부로 방치·훼손 못하고 건축물 미술작품 공모제 도입으로 다양한 예술가의 작품을 우리 집 앞에서 만날 수 있어...

·박정 의원, “국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된 개정법, 지역주민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더 확실하게 제공해줄 수 있기를 기대”

▲ 박정 국회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올해 마지막 12월 31일,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 경기 파주시을)이 대표발의한 「문화예술진흥법」 개정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금번 개정법은 「문화예술진흥법」 개정법은 건축물 미술작품을 공모제로 선정하고, 건축주에서 미술작품 관리 의무를 강화하며 문화예술진흥기금을 건축물 미술작품의 진흥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기존 「문화예술진흥법」 제9조에 따르면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을 건축하려는 사람은 건축 비용의 일부를 미술작품을 설치하는 데에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하지만 작품의 사후관리 관련 규정이 미흡해 작품에 대한 관리·감독이 소홀해지고 작품이 쉽게 훼손되거나 방치된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어왔다. 이는 도시미관을 해쳐 국민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방해한다는 것이 박정 의원의 지적이다.

또, 현행법에는 작품 선정 방식에 관한 명확한 규정이 없어 하나의 작품을 여러 곳에 설치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예술인들의 기회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박정 의원의 개정안은 건축물 미술작품이 훼손되거나 방치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 작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며, 다양한 작품의 전시를 위해 미술작품 공모제를 도입하는 내용이다.

박정 의원은 “건축물 미술작품의 주요 목적은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문화예술 전시 및 진흥이다”라며 “그만큼 책임감을 갖고 관리하고 보존하는 것이 작가와 우리 사회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훼손되거나 방치된 미술작품으로 미적 불편함을 느끼던 국민들을 위해 발의한 법안이 관심과 공감을 얻을 수 있어서 기쁘다”라며 “이제 전국 곳곳에서 예술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널리 알릴 수 있고, 주민들은 다양한 문화예술을 지금보다 더 많이 향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했다.

더퍼블릭 / 이정우 foxljw@korea.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