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선거 때 공보물 허위 경력 기재?…野 “선거에 영향 끼칠 목적으로 의도적 오인 조작”

이재명, 경기지사 선거 때 공보물 허위 경력 기재?…野 “선거에 영향 끼칠 목적으로 의도적 오인 조작”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2.16 12: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2차 국가인재 영입발표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 공보물 경력란에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를 ‘성남참여연대’로 인위적으로 줄여 기재했다는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은 16일 “이재명 후보 ‘참여연대’ 허위 경력 해명하라”라고 촉구했다.

최지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달 29일 언론 보도를 통해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 배포한 공보물에 허위 경력이 기재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민주당은 ‘가짜 총각’의 ‘가짜 행세’에 익숙해져서인지 이 후보의 ‘가짜 경력’에 대해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조차 내지 않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앞서 <뉴데일리>는 11월 29일자 단독 보도를 통해 이 후보가 2018년 경기지사 선거 당시 공보물 경력란에 시민단체인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를 ‘성남참연대’로 줄여 기재했다고 전했다. 이는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와 참여연대는 별개의 단체인데, 이 후보가 참여연대 성남지부에서 활동했다고 유권자들이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라는 지적이다.

이 후보 측은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의 약칭이 성남참여연대이고, 고의적 포장을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지현 부대변인은 “선거 공보물의 허위사실 기재는 당선 무효형까지 처할 수 있는 중대범죄”라며 “실제로 지난 9월 민주당 한 의원(이규민 전 의원)은 선거공보물에 허위사실을 기재했다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기도 했다”고 했다.

최 부대변인은 이어 “이 후보가 공보물에 허위로 기재한 경력은 ‘성남참여연대집행위원장’인데, 누가 봐도 국내 대형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의 성남지부로 오인될 명칭”이라며 “하지만 참여연대와는 아무 관계가 없는 성남의 시민단체였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부대변인은 “이 후보 측은 단체의 약칭을 사용했을 뿐이고 고의적으로 포장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시민사회 활동을 오래 해왔다고 주장하는 이 후보자가 참여연대의 공신력과 위상을 모르진 않을 것”이라 꼬집었다.

이어 “공보물 분량과 디자인에도 아무 영향이 없는 요소를 굳이 약칭으로 줄려 단체명을 기재한 것은 그 저의가 심각하게 의심되는 행태”라며 “이 후보는 2018년 경기지사 선거 외에도 앞선 두 번의 성남시장 선거에서도 이 경력을 약칭으로 사용했는데, 이는 분명이 선거에 영향을 끼칠 목적으로 의도적 오인을 조작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와 민주당은 언론의 지적 후 보름이 넘도록 아무런 반응이나 입장표명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 후보를 향한 너무 많은 범죄와 비리 의혹에 무감각해진 것인지, 아니면 후보의 자격조차 없다는 것이 밝혀져 두려운 것인지는 몰라도 그 침묵은 범죄를 인정하고 동조한 것뿐, 이 후보와 민주당은 중차대한 선거범죄인 공보물 허위 경력 기재에 분명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