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ESG 인식과 실천 저조...협력사 점검으로 공급망 리스크 줄여야

기업의 ESG 인식과 실천 저조...협력사 점검으로 공급망 리스크 줄여야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0.19 12: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상공회의소

[더퍼블릭 = 임준 기자]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기업들이 공급망에서 생기는 리스크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위협으로부터 기업이 보호받기 위해서는 협력사 ESG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9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성본부(KPC)와 함께 6번째 'ESG경영 포럼'을 개최하고 협력사 공급망 ESG 관리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날 참여한 오범택 KPC센터장은 "최근 기업들의 가치 사슬(Value Chain) 구조가 복잡해짐에 따라 콩고 코발트 광산 아동 착취 등 다수의 ESG 리스크가 공급망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EU를 비롯한 선진국의 규제 및 투자자 동향 또한 기업의 공급망 ESG 관리능력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고 기업이 처한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오 센터장은 "대다수 글로벌 기업이 이미 공급망에서의 ESG 관리를 실행하고 있고 있는 가운데 국내기업은 아직 관심 차원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며 "공급망 ESG 관리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필수요건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센터장은 특히 "공급망 ESG 관리를 하려면 우선 협력사의 환경, 안전, 인권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개선하는 게 필요하다"며 "특히 엄격한 법제도 및 시스템으로 상대적으로 관리가 용이한 환경, 안전보다 법적 보호가 느슨한 야근수당 미지급 등 인권 부분을 신경 써서 살펴보고 챙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ESG 금융'이라고 부르는 '지속가능 금융'의 활성화를 주장했다.

윤 대표는 "국내에서는 아직 지속가능연계대출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지 못 하고 있고 지속 가능연계채권도 국내 발행 사례가 없다"며 "전세계적으로 ESG 금융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인 만큼 우리 기업들과 금융기관들도 이를 적극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구 명지대 교수도 "ESG 관련 법적규제가 심화되고 있어 기업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친환경을 고려한 제품 개발과 생산이 필요하고, 협력사와의 가치생태계를 구축해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토론에 참여한 각 기업대표들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각자의 ESG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많은 국내 기업들이 공급망 ESG 관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는 경우는 많지 않다"며 "대·중소기업이 협력해 전체 공급망 내 ESG경영 수준을 끌어올리고 이를 거래선 및 매출액을 확대하는데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측 대표인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정부도 대·중소기업 전체의 ESG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ESG 인프라 확충 등 여러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업계 한 전문가는 “ESG와 관련해서 아직 기업들의 실천 성과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 않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는 ESG 관련한 제대로된 매뉴얼이나 스텝에 대한 인식도 많이 떨어지고 있다. 정부가 방향성을 잡아주고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