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해수부, 물류정책 청사진 확정…10년 내 물류산업 매출액 약 50조원↑ 전망

국토부·해수부, 물류정책 청사진 확정…10년 내 물류산업 매출액 약 50조원↑ 전망

  • 기자명 김수호
  • 입력 2021.07.02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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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김수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물류산업이 급변하는 가운데 향후 10년간 항공·해운·육상 등 국가 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청사진이 마련됐다.

1일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을 확정했다.

▲물류산업 첨단화·디지털화 ▲공유·연계 융복합 인프라 ▲지속 가능한 물류 ▲사람 중심의 좋은 일자리 ▲미래 대응력 및 체질 개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세부 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계획에는 자율주행 시대 대비 인프라 구축에 대한 구체적 추진전략과 세부 과제도 포함됐는데, 정부는 먼저 자율주행 화물차와 지능형 교통체계 기술 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다.

화물차 자율주행 실증을 순차적으로 확대하며, 오는 2027년 레벨4(완전자율주행)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

자율주행 화물차가 간선 물류 수송을 전담할 수 있도록 도시·고속도로 연접지에 자율주행 화물차용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시 집중화와 생활물류 급증에 따라 도심물류 시스템도 구축해나간다.

또한 정부는 공공물류 시설 활용 기술 개발 등에 오는 2027년까지 1461억원을 투입하며 지하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R&D)과 효율적 도심 운송이 가능한 로봇 등 신규 운송 수단 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물류 시설·장비 자동화 ▲물류 규격 표준화 ▲물류 정보 디지털화를 통해 물류 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며, 물류 종사자에 대한 고용보험·산재보험 적용도 확대하는 등 사람 중심의 일자리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항만 처리 능력 확대를 위한 첨단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국내 주요 항만을 중심으로 컨테이너 하역·이송·보관 전 영역을 자동화한 스마트항만을 구축한다.

원격제어가 가능한 부분 자율운항선박(레벨3)과 완전자율운항선박(레벨4) 개발을 각각 오는 2025년, 2030년까지 진행한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물류 사업 IT활용지수를 오는 2030년까지 39.6에서 66.1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향후 10년 동안 물류산업 일자리 수는 64만 5000명에서 97만명으로, 매출액은 91조 9000억원에서 140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물류 경쟁력 지수는 10위권에 오를 전망이다.

이날 논의, 확정된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은 이달 초 관보 고시를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수호 기자 shhaha0116@daum.net 

더퍼블릭 / 김수호 shhaha0116@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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